박용근 전북도의원, 이동장치 이용안전 증진 조례안 제정
박용근 전북도의원, 이동장치 이용안전 증진 조례안 제정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1.03.23 1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용근 전북도의원(행정자치위원회·장수)이 제379회 임시회에서 도민의 전동퀵보드, 전동휠 등 개인형 이동장치의 안전한 이용환경 조성을 위한 ‘전라북도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안전 증진에 관한 조례안’을 제정했다.

현재 개인형 이동장치의 이용률은 지속적으로 증가 중이나, 각종 안전사고 등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적절한 제도적 기준이 없는 실정이어서 지방정부 차원의 관련 조례 제정 요구가 꾸준히 제기되었다.

 또한 국회에서 관련 법률이 심의 중에 있으나, 국토부 의견과 전문위원 검토보고서에 따르면 시행일을 공포 후 1년이 경과한 날로 정하려는 움직임이 있어, 도민의 안전을 위해서도 조례를 선제적으로 제정해야할 필요성이 있다.

 박용근 의원이 제정한 이번 조례안의 주요 내용으로는 안전장비 착용 등 이용안전 증진사업, 안전교육 및 운행 훈련의 실시, 무단방치 금지, 승차정원 초과 탑승 금지 등 이용자 준수사항에 관한 사항이다.

 박 의원은 “최근 대기오염ㆍ교통혼잡 등을 줄일 수 있는 대안으로 전동퀵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가 각광을 받고 있고, 더욱이 만 13세 이상만 되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어 오락성 수단으로도 활용되고 있으나 관련 법과 조례 제정은 지지부진했다.”며, “개인형 이동장치의 더욱 안전하고 유용한 이용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이번 조례를 제정하게 됐다.”고 취지를 밝혔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