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장·익산시장, 국방부 방문 전주대대 이전철회·헬기 운항노선 변경 촉구
김제시장·익산시장, 국방부 방문 전주대대 이전철회·헬기 운항노선 변경 촉구
  • 김현주-조원영 기자
  • 승인 2021.03.02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헌율 익산시장과 박준배 김제시장은 전주대대 이전 반대와 항공대대 소음문제 해결을 요구하기 위해 국방부 관계자들을 면담을 하고 강력히 항의했다.

박준배 김제시장과 정헌율 익산시장, 전주대대 이전반대 비상대책위원회 한상진 사무국장은 2일 국방부를 방문해 전주대대 이전철회 및 헬기 운항노선 변경을 강력 촉구하고 시민들의 뜻을 모은 7만인 서명부를 전달했다.

 이들은 국방부 관계자와의 면담에서 “전주대대 이전 예정지역 인근 시민의 정신적 경제적 피해 해소 및 생존권 보장을 위해 전주대대의 전주 도도동 이전 계획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항공대대 헬기 운항을 기존 전주권이 아닌 김제·익산시 상공에서만 하고 있기 때문에 소음피해가 크다며, 전주시가 부당하게 전가하는 소음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게 헬기 운항노선을 변경해 줄 것”을 요구했다.

 또한, “국방사업이란 명분을 삼고 전주시의 경제적 이득과 발전을 위해 실행되는 전주대대 이전사업을 인접 김제시와 익산시의 경계지역으로 강행하려는 것은 전주시의 안위만을 생각하고 전주시민들의 고통을 익산과 김제시민에게 전가하는 비양심적인 행태라며 국방부가 나서 전주대대 이전계획을 취소해 줄 것”을 요구했다.

 특히, “전주시는 군부대의 작전성 검토에 따라 도도동으로 결정했다고 하지만, 대상지의 선정과정을 살펴보면 완주군 봉동읍, 전주시 화전동, 전주시 도도동으로 여러 차례 변경했다”며 “이는 군부대 작전성 검토가 아닌 지역 주민들의 반대에 의해 변경된 것으로 인접 시군과의 상생과 주민들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는 지역으로 대상지를 결정할 수 있었음에도 전주시 시민들의 피해가 없는 곳에 위치를 결정함으로써 인근 시·군과의 갈등을 조장하고 지역 상생을 파괴하는 최악의 결정을 했다”고 주장했다.

 정헌율 익산시장과 박준배 김제시장은 “도도동 대상지 결정 시 국방부의 조건사항인 주민동의를 받지 아니한 것은 사업의 절차적 정당성을 심각하게 훼손한 사안이며, 전주대대 이전반대와 항공헬기 운항노선 변경을 전주시에 지속적으로 요구했으나, 전주시는 안일하고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어 전주시와는 대화나 타협의 가능성이 없다”며, 지역 상생과 지역주민들의 생존권 보장을 위해 국방부의 대승적 결단을 요구했다.

 김제시와 익산시, 전주대대 이전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이 같은 요구 사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김제·익산 시민들은 요구 사항이 관철될 때까지 법적 물리적 방법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경 대응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익산=김현주 기자/ 김제=조원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