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탄소융복합산업 발전전략 무엇이 담겼나
2030년 탄소융복합산업 발전전략 무엇이 담겼나
  • 김혜지 기자
  • 승인 2021.02.24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전북 전주시 효성첨단소재 전주공장에서 직원들이 탄소섬유를 생산 작업을 하고 있다. 효성첨단소재 전주공장은 현재 1개인 생산라인을 2028년까지 10개 라인으로 증설하고 2020년까지 중간재·복합재 생산공장을 신설할 예정이다.   전북도민일보 DB.
전북도민일보 DB.

새로운 산업 패러다임이 급변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2050 탄소중립’, ‘친환경 정책’ 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하지만 금속, 플라스틱 등 기존 소재를 활용해 실현하기에는 한계에 부딪히면서 고성능 신소재가 미래 해법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 중 탄소소재는 무게가 철의 1/4 수준이나 강도가 10배에 달해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활용가치가 높은 소재로 급부상하고 있다.

내달 2일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가는 탄소진흥원은 탄소산업 활성화를 위해 산업기반 조성, 기업 지원, 기술개발 등의 역할을 맡는다. 산업부는 탄소진흥원 출범에 발맞춰 ‘국가 탄소융복합’ 발전전략을 24일 발표했다. 세부적인 육성정책을 통해 2030년까지 대한민국을 탄소소재 융복합산업 3대 강국으로 자리잡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 범부처 민관지원 추진체계 구축

산업부는 모빌리티, 에너지·환경, 라이프케어, 방산·우주, 건설 등 5대 핵심 수요를 중심으로 탄소진흥원, 협회·단체 간 긴밀한 협업체계를 만들어 맞춤형 정책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전라북도는 탄소진흥원 운영뿐만 아니라 지난달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로 지정되면서 추후 전주 팔복동 일부 산업단지 내에 탄소소재 관련 부품·중간재 생산 기업 집적화가 이뤄질 전망이다. 효성은 전주공장에 1조원을 투자해 탄소섬유 생산능력을 높이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러한 기반이 갖춰진 만큼 향후 전북이 탄소소재 중심지로 성장해나갈 것이란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 탄소소재 시장 확대

탄소산업 지원을 위한 실증사업 300개를 추진해 탄소 관련 기업 수를 기존 700여개에서 2배 규모인 1천610개까지 확대한다. 소재·부품·장비 강소기업은 200개사, 신규 비지니스 모델 창출에 기여하는 스타트업 100개사를 육성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탄소 유망품목 고속성형, 신공정기술, 에너지 저장 고효율화 기술확보 등을 위한 R&D, 상용화 지원에 나선다. 권역별 공모를 통한 탄소기업 컨설팅, 기술, 자금, 인력 지원도 추진한다.

▲ 가격경쟁력 확보로 글로벌 시장까지 선점

탄소소재 외국 시장 대체를 위해 자립화가 완료된 탄소 소재·부품은 원가절감을 통해 가격 경쟁력을 높인다.

산업부는 소재별 기술개발과 실증화를 비롯 양산화 정도에 따라 적합한 비용 절감 수단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일례로 고속전구체 제조공정 중 고속 방사 기술을 활용해 생산속도를 향상하거나, 열처리 공정 대체기술 및 공정 도입으로 시간과 에너지 절감기술 개발을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탄소소재 민간기업 투자와 매칭해 기술 수준에 따른 맞춤형 정부사업 지원을 비롯 진흥원 인프라를 활용한 실증지원도 강화한다. 이를 기반으로 지난 2019년 기준 3% 불과한 글로벌 시장 점유율을 2030년까지 15%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 정부-진흥원-협회 ‘탄소융합 얼라이언스’ 구축

정부-진흥원-협회 간 공조 체계를 위해 산업부는 ‘탄소 융복합 얼라이언스’ 를 가동한다. 탄소소재 융복합 산업의 최상위 정책 컨트롤타워 기능을 수행하겠다는 구상이다.

얼라이언스 산하에는 수요기관별 분과위원회를 설치해 산업계 의견을 수렴하고 신규수요를 창출하는 역할을 한다.

위원장은 산업부차관, 부위원장은 진흥원장, 분과위원장은 분야별 대표기업이 맡는다.

모빌리티, 에너지·환경, 라이프케어 등 5대 수요산업 분야에 긴밀한 협업체계를 갖춤으로써 규제특례 부여, 기술애로 해결을 통한 사업화 촉진이 이뤄질 전망이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