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헌율 시장, 전주권·익산새만금 광역도시 두 축 제안
정헌율 시장, 전주권·익산새만금 광역도시 두 축 제안
  • 익산=문일철 기자
  • 승인 2021.01.07 15:3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헌율 익산시장이 전북 균형발전 차원에서 물류 중심의 ‘익산-새만금도시’와 행정·생태 중심의 ‘전주권역’ 광역도시를 제안했다.

지난 5일 송하진 전북도지사가 신년 기자회견에서 밝힌 전북광역도시 구상을 조금 더 구체화한 것으로 전북을 두 축으로 광역화하는 발전전략을 제안했다.

정 시장은 7일 신년 비대면 브리핑에서 광역도시 구상에 대한 질문에 ‘익산-새만금도시’ 광역도시 구상안을 설명했다.

정 시장은 “익산과 군산, 김제, 부안에 새만금이 더해지면 동아시아 물류거점의 인구 110만이 넘는 광역도시가 형성되고 전주와 완주에 동부권 지역은 행정과 문화, 생태거점의 전주권 광역도시로 성장시켜 150만의 광역도시가 형성될 수 있다”며 “이런 계획을 좀 더 세분화하고 구체화해 전북도에서 추진할 용역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건의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익산-새만금도시는 익산과 군산, 김제, 부안을 아우르는 철도와 항만, 공항이 연계된 트라이앵글 클러스터로 동북아시아 물류 전진기지라는 발전전략으로 풀이된다. 

정 시장은 “전북도가 제시한 광역도시로는 전체적인 발전을 꾀하는데 한계가 있는만큼 새만금권과 전주권이라는 두 축이 지역발전을 앞당길 수 있는 최선의 대안이다”며 “익산새만금도시 메카시티 프로젝트를 완성시키기 위해선 새만금권 시장, 군수 등의 대화도 필요하고 주민들의 협조도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말했다.

덧붙여, “익산시가 내부적 계획안을 만들어서 전북도에 전달하겠다”고 전했다.

익산=문일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glocaler 2021-01-08 10:58:27
익산역 복합터미널하고 전주 익산 군산 통근열차부터 추진하시길. 전주 익산 김제 순환 전철은 언제 추진하시려는가? 말만 번지르르하고 실천이 없어 능력은 없는것 같은데. 잘해야 왕궁축사문제나 겨우 해결할까말까.
2021-01-07 22:06:42
익산이 뭐했다고 통합을 거론하나?
다차린 밥상에 수저 얹으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