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출장 관련 가장 큰 애로 사항으로 중소기업 10곳 중 7곳은 국내 입국 시 감염 차단을 위한 2주간 격리를 꼽았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전국 수출 중소기업 300곳을 대상으로 ‘출입국 제한에 따른 중소기업 애로 조사’를 한 결과 중소기업은 해외 출장 시 가장 큰 애로 사항(복수응답)으로 ‘국내 입국 시 2주간 자가 격리(71%)’라고 답했다.
이어 ‘코로나19 감염 우려에 따른 직원 출장 기피’(37.7%), ‘정기 운항 항공편 부족’(22.3%), ‘해외 출입국 규제에 대한 정보 부족’(21.7%) 등이 뒤를 이었다.
올해 중소기업 84%는 올해 해외 출장을 가지 못했다고 응답했으며 올해 출장 경험이 있는 기업의 사유로는 ‘신규 바이어 발굴을 위한 마케팅’(43.8%),‘해외 전시 참가’(29.2%), ‘수출 제품 세부 사향 협의’(12.5%), ‘수출 제품 현장 설치 및 시운전’(10.4%) 등이었다.
반면, 출입국 제한과 관련해 정부 정책을 활용한 경험이 있는 중소기업은 27%에 그쳤다.
정부 정책 활용 시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는 55.7%가 홍보 부족으로 접근성이 낮다는 점을 꼽았으며 복잡한 서류 절차(19.3%), 통합된 창구 부재(6.7%), 신속하지 못한 정책 집행(6.0%) 등이 뒤를 이었다.
해외 출입국 제한과 관련해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지원책으로는‘출장 후 입국 시 기업인 14일 자가 격리 면제’(56.3%)가 으뜸으로 꼽혔다. 이어‘비대면 수출 지원 사업’(45.0%), 해외 출입국 제한관련 실시간 정보 제공(27.7%), 자가 격리 시 비용 지원(26.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무역 의존도가 높은 대한민국 경제구조 특성을 감안할 때 기업인 격리 기간을 단축하거나 위험도 낮은 국가 방문 후 입국 시 검사 결과가 음성이면 격리를 면제하는 등 제도 완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기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