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봉준호 타임지 100인 선정
정은경, 봉준호 타임지 100인 선정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20.09.23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대통령 "K-방역 이끌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과 봉준호 영화감독이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지가 선정하는 ‘2020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청와대 관계자는 23일 이 같은 소식을 전하며 “정은경 청장의 선정은 K방역이 전 세계가 본받아야 할 모범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을 확인해준 데에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타임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선정된 정 청장에 대한 소개 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팬데믹 상황에서 한국의 방역은 세계의 모범이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에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을 때 그는 정부를 대표해 국민 앞에 섰다”며 “매일 빠짐없이 직접 투명하게 확진자 현황과 발생경로, 진단·격리·치료 상황을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민들은 스스로 방역의 주체가 되어 자발적인 마스크 착용과 손씻기, 사회적 거리두기로 자신과 이웃의 안전을 함께 지키며 연대와 협력의 힘을 발휘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예방의학박사이기도 한 정 청장은 최초의 여성 수장으로서 한국의 질병관리청을 ‘준비된 조직’으로 이끌었다”며 “코로나 발생 6개월 전부터 ‘원인불명의 집단감염 대응 절차’라는 매뉴얼을 마련했고 정교한 재난대응 알고리즘을 훈련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알베르 카뮈의 소설 ‘페스트’를 인용하며 “페스트에서 의사 리외는 ‘페스트와 싸우는 유일한 방법은 성실성’이라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정 청장의 성실성이야말로 우리에게 남겨질 가치가 있는 이야기”라며 “지금도 세계 곳곳에서 코로나와 맞서고 있는 수많은 ‘정은경’들에게 그리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연 인류 모두에게 영감을 주는 이야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