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대학 활성화로 지역 활기 찾아야”
전북도의회 “대학 활성화로 지역 활기 찾아야”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0.09.17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연 “지역거점대학 역량강화를”
김정수 “지자체·대학 협력키워야”

 지역대학을 활용 지역의 활기를 찾아야 한다는 주장이 전북도의회에서 제기됐다.

 이명연 도의원은 건의안을 통해‘지역거점대학 역량강화와 수도권 대학 지방 이전 유인정책 마련’ 을, 김정수 도의원은 5분자유발언을 통해‘ 지자체와 대학간 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지역혁신 플랫폼 구축 사업 선정’을 위해 지자체가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명연 의원(환경복지위·전주 11)은 ‘국가균형발전 실효성 담보할 고등교육 정책 추진 촉구 건의안’을 통해 “사회적·경제적 영향력이 큰 대학과 관련해 국가 차원의 획기적인 정책 결단이 필요하다”며“수도권 비대화에 따른 사회 양극화 문제 해결을 위한 수도권 대학의 지방 이전 유인정책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지역거점대학에 대한 집중투자로 수도권 명문대 수준으로 높일 수 있는 정책추진 △혁신도시 특성과 부합하는 수도권 대학 내 단과대 지방 이전 국가 차원의 획기적인 유인정책 마련 △ 비수도권 대학의 수도권 이전을 허용하는 주한미군 반환공여구역이나 그 주변지역 이전에 대한 특례를 폐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명연 의원은 “현재 정부가 계획 중인 혁신도시 시즌2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지역인재양성과 함께 현재 고등교육 분야도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양극화 문제가 해결돼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지역거점대학의 역량 강화와 수도권 대학의 지방 이전이 본격적으로 논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김정수 의원(익산2·교육위)은 청년 인구 수도권 인구유출이 심각해지는 상황에서 지자체와 대학간 협력을 기반으로 하는 지역혁신 플랫폼 구축 사업 선정을 위한 대응을 촉구했다.

 김정수 의원은 “내년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의 선정을 위해 전북도가 직접 챙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수도권에 집중된 모든 인프라 탓에 지역의 인재들이 대학과 일자리를 찾아 수도권으로 이동하고 있고 최근 코로나 19가 지속되면서 이러한 청년 인구의 수도권 유출은 더 심각해 질 것으로 예측되어 전북의 미래가 점점 더 어두워 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내년도 교육부 공모사업인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선정을 위해 14개 시군, 도내 대학 총장, 기업과 연구기관 등을 모두 아우를 수 있도록 혁신적인 리더십 발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올해 시범사업에서 전북은 탈락의 고배를 마셨지만, 이를 기반으로 철저한 분석과 대비가 필요하며, 무엇보다 지역 혁신체제를 누가 어떻게 이끌어 나갈 것인가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은 교육부가 처음으로 지자체에 직접 지원하는 사업으로 대학은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교육, 연구역량을 지역수요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쇄신하고, 지자체는 이를 기업 등과 공유하고 연계하여 지역혁신 플랫폼을 구축하는 지역혁신 인재양성 사업이다.

 올해 선정된 경남, 충북의 경우 각각 올해만 약 430억(국비 300억+ 지방비 128억), 광주-전남은 약 683억(국비 478억+지방비 205)이 지원되며 향후 5년에서 10년까지도 지속되는 사업으로 알려져 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