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담댐 방류 피해 4개 군 단체장 ‘범 대책위원회’ 출범
용담댐 방류 피해 4개 군 단체장 ‘범 대책위원회’ 출범
  • 무주=김국진 기자
  • 승인 2020.08.18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담댐의 일방적인 방류로 인해 피해를 당한 무주군을 비롯한 충북 옥천·영동군, 충남 금산군 등 인근 4개 군이 “4군 범 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를 발족, 출범시켰다.

 18일 영동군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출범식에는 황인홍 무주군수를 비롯해 박세복 영동군수, 김재종 옥천군수, 문정우 금산군수가 참석해 용담댐 방류 피해에 따른 ‘범대위’의 공동입장문을 발표했다.

 4개 군 단체장들은 황인홍 무주군수의 추천으로 범대위 위원장에 박세복 영동군수를 선출하고 입장문을 통해 “한국수자원공사는 용담댐 홍수조절 실패로 야기된 이번 재난에 대해 직접적인 원인제공자로서 책임이 있고 이에 대한 책임표명과 대국민 사과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최저 수위 확보에 급급해 사전에 탄력적으로 방류량을 조절할 수 있었음에도, 이를 게을리하여 홍수조절 실패로 자초 된 인위적 재난임에 그 뜻을 같이한다”며 항구적인 예방책 마련을 위한 성명서를 작성, 환경부와 수자원공사에 전달할 예정이다.

 황인홍 무주군수는 입장문을 통해 “한국수자원공사는 용담댐 홍수조절 실패로 야기된 금번 재난에 대해 직접 원인제공자로서 궁극적 최종적 책임이 있는 만큼 이에 대한 공식 책임 표명과 대국민 사과를 강력히 요구한다”며 또한 “이번 피해는 명백한 인재인 만큼 피해를 입은 지역민들의 아픈마음을 생각해 정부로 부터 실질적인 피해보상과 대책마련의 답을 받아내겠다”는 각오를 밝히기도 했다.

 박찬주 무주군의회의장 또한 “한국수자원공사는 피해주민의 울분과 그 희생의 대가에 진지하게 경청하고 피해주민 지원과 배상에 완전하고도 신속한 이행에 성실히 임하고 피해원인 규명과 댐 방류체계 개선 등 재발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한다”는 뜻을 밝혔다.

 ‘범대위’는 조만간 각 지자체의 군수와 군의장 등으로 구성된 위원회에 위원 수와 참여 대상자를 확정할 계획이며 피해대책 및 실질적인 보상을 위한 대책 논의 및 공동대응과 재난지역선포와 관련한 대응방안도 논의할 계획이며 수자원공사가 보상 대책을 내놓지 않을 경우 손해배상 청구 소송도 동시에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본격적인 ‘범대위’ 출범에 따라 정부와 정치권을 향해 용담댐 방류에 따른 하류지역 피해의 실질적 보상과 제도적 지원을 요구하는 공동대응의 목소리에도 힘이 실릴 것으로 보인다.

 
무주=김국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