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부안군자원봉사센터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부안군자원봉사센터
  • 부안=방선동 기자
  • 승인 2020.08.13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해 지역사회 내에서 자원봉사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키고 다양한 자원봉사자들의 참여를 육성해 지역사회 자원을 자원봉사자를 필요로 하는 기관과 단체들의 자원봉사자 수급과 관리에 효과적인 자원봉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는 부안군자원봉사센터.

부안군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 프로그램개발, 자원봉사 수요처 개발 및 지원, 자원봉사자 모집, 자원봉사자 면접·배치. 교육·훈련, 그리고 자원봉사활동 인정, 자원봉사활동 옹호 및 홍보, 자원봉사팀 개발 및 육성, 네트워크 형성 및 지원, 조사연구 및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부안군자원봉사센터는 김영배 센터장을 중심으로 사무국장, 팀장, 간사 등으로 구성된 단체로 상근봉사자, 공공근로자, 인턴 등으로 조직된 봉사단체이다.

■ 부안군민과 함께 매력부안 문화군민운동 캠페인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헌혈 캠페인으로 지난달 27일 관내 고등학교 4개소와 부안터미널 사거리에서 자원봉사 3개 단체와 함께 실시하고 매력부안 문화군민운동 캠페인으로 관내 사회단체와 함께 2023 세계잼버리대회 성공 개최를 위한 친절, 질서, 청결을 실천 운동과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 두기 캠페인 운동에 동참해 줄 것을 호소하는 부안군 사회단체의 릴레이 캠페인을 벌였다.

■ 자원봉사자와 함께 코로나 위기 극복

 코로나19 예방과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2,000여장의 면마스크 만들기에 부안군여성단체협의회와 자원봉사자 100여명과 가정에서 비대면으로 만들어 대구지역에 보내고 지역내 취약계층인 장애인들과 어르신들, 지역아동센터에게 기부했다.

학교급식용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만들어 4천여 학생가정에 7회에 거쳐 배달했으며 코로나19 방역 500여곳에 1,220여명 자원봉사단체와 자원봉사자 연계해 다중이용시설, 상설시장, 버스승강장, 택시승강장, 이미용시설, PC방, 노인복지시설, 중학교, 지역아동센터, 관내 교회를 대상으로 방역활동을 실시했다.

■ 어르신 섬김 밑반찬 만들어 나눔

 매월 1회 어르신 섬김을 위한 밑반찬 만들어 부안군장애인복지관과 부안노인복지센터 돌봄어르신 가정 등 200가정에 7년째 밑반찬을 만들어 취약계층에 나눔으로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하고 있다.

 설날과 추석맞이 이웃사랑 김치 나눔봉사는 5년째 400세대에 김치를 담아 풍요로운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대한적십자사봉사회 부안지구협의회 회원들과 연계해 펼치고 있으며 추석맞이 복주머니 담아 나눔봉사로 10여가지 의약품과 생필품, 햅쌀을 담아 소외되지 않도록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 행복충전가족봉사단 활약

 에코가방을 만들어 환경살리는 활동으로 매월 1회 실시하고 1회용품 사용 하지않기, 나무심어 숲을 가꾸기, 외래종 식물 제거하기, 해수욕장 환경정화활동을 펼치고 있다.

 장애인들 정서지원으로 추석맞이 송편 만들어 같이 먹기, 장애인들과 가족 1:1매칭으로 서림공원 소풍, 샌드위치 만들어 간식먹고 레크레이션활동, 경로당 어르신들 방문 정서지원, 김밥만들어 먹고 생활체조로 치매예방 활동, 악기공연과 피부마사지로 어르신들 공경하기, 빵만들어 지역아동센터 간식 제공, 빵만들기 체험으로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 연탄나눔으로 소외계층 돌아보기

 매년 전문봉사단 양성교육으로 이미용봉사단, 서금요법, 발마사지, 이혈 전문봉사단을 육성하고 찾아가 자원봉사 소양교육, 중고등학교에 찾아가 청소년 자원봉사 소양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매월 찾아가는 전문봉사단

 부안마실축제와 문화행사에 찾아가는 전문봉사활동과 마을경로당에 찾아가 전문봉사단 활동, 아름드리이미용봉사단, 둥글레이미용봉사단, 한마음이미용봉사단 등 이미용봉사활동, 매월 노인복지시설에 찾아가 주도적인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 청소년 자원봉사 프로그램 운영

 청소년 자원봉사교육과 자원봉사체험 프로그램으로 자원봉사 방향찾기, 청소년 방학 캠프로 환경살리는 로드맵을 작성해 실천하기, 볼런투어로 농촌일손돕기 및 관광자원 홍보, 4년여 동안 볼런투어 운영으로 농촌일손돕고 농특산물 직거래로 농촌경제 활성화, 국립공원변산반도의 관광지 투어로 매력부안 홍보, 제99회 전국체육대회 및 문화행사에 자원봉사자 운영, 요트대회와 바둑대회 개최 자원봉사자 모집 배치 운영으로 문화체육발전에 기여했다.

■ 자원봉사자 역량강화 사업·자원봉사자의 날 기념식

 자원봉사자와 간담회로 개최해 소통과 공유로 자원봉사 활성화와 우수봉사자를 선정해 선진지 견학으로 보상과 역량강화 기회제공하고 있으며 자원봉사자의 날 우수봉사자 표창으로 격려하고 있다.

부안군여성단체협의회 회원들과 손소독제 만들어 생활속 방역하기행복한공동체동아리지원사업 운영, 파랑새힐링봉사단 웃음치료사 강사들의 재능기부, 한마음이미용봉사단 노인복지시설 찾아가는 정기적인 이미용봉사, 엘점핑댄스동아리 문화체육행사에 축하공연 활동, 한국부인회부안군지회 부안의 특산물 양파김치 담아 이웃 돌아보기맞춤형 재능나눔 정성나눔, 정성을 다하는 밑반찬 나눔봉사 3종세트 물김치, 고추조림, 돼지고기표고버섯장조림을 부안군여성단체협의회 회원들이 손맛과 솜씨와 마음을 모아 재능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 김영배 센터장 인터뷰

 김영배 부안군자원봉사센터장은 자원봉사가 삶이라는 사명감으로 ‘성장하는 자원봉사 함께하는 부안군민’이라는 비전 아래 취임 2주년을 향해 질주하고 있다.

 센터장의 열정으로 중심축이 되어 자원봉사단체와 전문봉사단들의 고귀한 헌신으로 부안군이 매력있는 지역사회로 발전하고 있는 부안군 자원봉사센터 김영배 센터장은 “코로나19 바이러스 위급 상황에서도 평정심을 잃지 않고 읍, 면, 가정에서 마스크를 만들어 나눔을 실천하고 방역활동에 최선을 다해 주시는 자원봉사자들에게 무한한 감동을 받고 진심어린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김영배 센터장은 “어떠한 상황이라도 자원봉사자의 힘으로 잘 극복해 나갈 수 있는 신뢰가 바탕이 된 상황에 자원봉사자들에게 보상을 해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자원봉사 단체와의 긴밀한 협조와 상생으로 생동하는 매력 부안 만들기에 함께 동참해 주시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부안=방선동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