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장점마을 암 발병 전북도·익산시 피해 대책 마련해라”
“익산장점마을 암 발병 전북도·익산시 피해 대책 마련해라”
  • 김혜지 기자
  • 승인 2020.08.11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전북 익산시 장점마을 주민대책위원회(대책위)가 11일 전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장점마을 암 발생 사건은 인재”라며 “허가기관과 관리 감독기관인 전북도와 익산시는 피해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장점마을 대책위는 “최근 감사원의 ‘익산 장점마을 집단 암 발생 사건 관련 공익감사’ 결과 비료공장 (유)금강농산에 대한 익산시의 부당행위와 관리감독 부실이 드러났다”며 “익산시는 사업장에 대한 지도 점검을 규정과 다르게 하고,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다가 암 발병 문제가 제기되자 뒤늦게 대응에 나섰다”고 지적했다.

이어 “주민들이 악취 문제에 대해서도 여러 차례 민원을 제기했는데 ‘중점관리등급’으로 분류하지 않고, 신고대상 시설로도 지정하지 않은 채 민원이 발생할 때에만 점검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허가기관과 관리감독 기관인 전북도와 익산시가 업무를 제대로 했다면 이같은 사건이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대책위는 감사원이 익산시 관련자에 대해 ‘주의’조치한 것에 대해서도 “사안을 가볍게 보고 있다”며 “사태의 심각성을 고려했다면 중징계를 요구했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또 “지난해 환경부 역학조사에서 장점마을 주민들의 집단 암 발병은 연초박의 불법 사용때문이라는 결과가 나왔다”며 “환경부는 (유)금강농산이 퇴비 원료로 사용해야 할 연초박을 유기질비료 원료로 사용해 건조 과정 중 발암물질 TSNAs 등이 대기로 나와 주민들에게 영향을 줬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감사원 결과에 만족할 수 없지만, 장점마을 주민들의 집단 암 발병 사태에 대한 행정기관은 책임은 드러났다”며 “전북도와 익산시는 모든 피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도 관계자는 “그동안 장점마을 주민들을 위해 피해수습복구 작업, 건강검진 등 여러 지원 방안을 추진해왔다”며 “앞으로도 지원책 마련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북 익산시 장점마을 주민들은 지난 2001년 인근에 비료공장이 들어선 이후 주민 99명 중 현재까지 33명이 암에 걸려 17명이 사망, 현재 16명이 투병 중이라며 최근 도와 시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소송에 나섰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