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해 해양쓰레기 4천여 톤 처리대책 절실
한해 해양쓰레기 4천여 톤 처리대책 절실
  • 설정욱 기자
  • 승인 2020.08.05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년 무섭게 불어나는 해양쓰레기 관리를 위한 종합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 해안가에서 수거되는 쓰레기가 해마다 늘고 있지만 정확한 유입경로와 규모 등 근본적 원인 파악이 어려운게 현실이다.

또 정부 보조로 진행되는 해양쓰레기 정화사업이 2023년부터는 지방 사업으로 전환, 예산 확보에도 난항이 예상된다.

5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내 해양쓰레기 수거량이 지난 2017년 2천327톤에서 2018년 2천695톤, 2019년 3천346톤으로 계속 증가하고 있다.

해양환경공단 조사에서는 이보다 많은 4천334톤이 지난해 전북 해안가에서 수거된 것으로 확인된다.

수거되는 쓰레기 물량은 전제 1/3 수준에도 미치지 못한다는 게 전북도의 판단이다.

물속에 침전된 쓰레기와 바다 위를 떠다니는 부유 쓰레기양은 파악이 어려워 실제 해양쓰레기는 상상 그 이상일 거라는 설명이다.

더 큰 문제는 이처럼 쌓여가는 해양쓰레기의 정확한 유입 경로를 알 수 없어 예방이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도내 해양쓰레기의 20% 가량이 중국에서 밀려온 것으로 추정될 뿐이다.

상황은 이렇지만 해양쓰레기 처리 사업비는 되려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

국비와 도·시군비 매칭사업으로 진행하는 ‘해양쓰레기 정화사업’과 ‘조업중 인양쓰레기 수매 사업’이 균특회계 사업 지방 이양에 따라 오는 2023년 이후 국비 지원 감축이 불가피해졌기 때문이다.

전북도는 해양쓰레기 문제가 심각하다는 지적이 커지자 정확한 유입경로와 규모를 파악하기 위한 용역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올해 긴 장마로 쓰레기가 많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6일부터 현장 확인에 나설 계획이다.

아울러 올해 처음 시행되는 해수부의 ‘바다환경지킴이 지원사업’에 쓰레기 처리 비용이 제외된 것을 확인, 이를 개선줄 것도 건의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전북도와 시군, 해수부 등에서 해양쓰레기 수거를 하고 있지만 한계가 있는건 사실”이라며 “지난 1997년 도입돼 노후화된 어장정화선도 새로 건조하고 있고 올해 해양쓰레기 수거·처리에 60억원을 투입하는 등 지속적으로 해법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