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묵은 전주 서부신시가지 학교용지 활용 진통 우려
해묵은 전주 서부신시가지 학교용지 활용 진통 우려
  • 권순재 기자
  • 승인 2020.07.27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 서부신시가지 내 학교용지 매각을 추진하려는 전주시의 계획에 대해 주민들이 반발하면서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전주시 효자5동 농소마을 주민자치위원회는 최근(26일) 효자5동 지역구 의원인 이미숙 전주시의회 부의장과 박형배 의원, 채영병 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간담회를 갖고 해당 부지 매각 반대에 의견을 모았다.

 서부신시가지 학교용지 활용 방안 논란은 2017년 5월 전북교육청이 해당 부지에 대해 학교 신설 불가 의견을 전주시에 통보, 이후 활용 방안이 논의됐으나 주민과 전주시 간의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지난 3년 동안 지속됐다.

 당초 시는 택지를 조성해 매각하는 계획을 수립했지만 주민 반발로 인해 무산됐다. 이후 주민들이 해당 부지에 주민 편익시설을 설립해 달라고 요구했지만 더이상의 논의는 진행되지 못했다.

 그러나 지난해 말 시가 해당 부지의 2/3가량을 택지로 조성해 매각하고 나머지 1/3을 소공원과 주차장 등 주민공동 이용시설로 활용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면서 논란이 재점화됐다.

 부지 매각에 반대하고 독서실과 체육시설 및 야외 놀이공간 등이 포함된 가족복합문화센터 건립을 요구했던 주민들의 입장과 전주시의 계획이 정면으로 배치됐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전주시는 주민들의 요구사항인 가족복합문화센터 건립은 사실상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150억 원 가량의 사업비 마련도 어렵지만 인근에 유사 기능을 담당할 시설이 있거나 신축 계획이 있어 해당 부지에 가족복합문화센터를 건립하는 것은 부적합 하다는게 전주시의 설명이다.

 전주시는 현재 혁신·서신동 지역에 오는 2023년까지 2천억원을 들여 다목적 체육시설을 신축할 예정이다.

 또한 주민들의 요구 사항에 있는 문화시설 또한 남부권 청소년 문화의집, 효자문화의집 등 이미 기존 시설이 지근거리에 있어 신규 시설 건립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전주시의회 이미숙 부의장은 주차난이 심각하고 상업지역에 위치한 효자5동주민센터를 학교용지로 이전하고, 주민센터용지 매각금을 이전 비용으로 활용해 서부권 노인복합센터를 건립하자는 대안을 제시했다.

 박동열 위원회 대표는 “해당 부지는 서부신시가지 내 단 하나 남은 공용부지로 인근 주민들의 편협한 욕심이 아니라 효자4·5동 나아가 전주시민 모두의 미래가 걸린 문제다”며 “해당 부지는 주변 환경과 특성을 고려해 활용 방안이 결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전주시 관계자는 “시비 등 예산을 확보할 수 없는 상황이며 체육, 문화시설에 대한 종합적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다”며 “주민과 시 전문가로 구성된 협의체를 구성해 계속 소통하면서 합리적인 개발여건이 도출될 때까지 활용방안을 장기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권순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