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無 전북’ 전북형 뉴딜이 답이다
‘3無 전북’ 전북형 뉴딜이 답이다
  • 설정욱 기자
  • 승인 2020.07.21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인프라·인구·일자리 대전환점 예고
21일 도의회 의원총회의실에서 전북형뉴딜의 방향성 정립과 실천과제 도출을 위한 '전북형뉴딜' 토론회에 송하진도지사와 안호영 도당위원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신상기 기자
21일 도의회 의원총회의실에서 전북형뉴딜의 방향성 정립과 실천과제 도출을 위한 '전북형뉴딜' 토론회에 송하진도지사와 안호영 도당위원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신상기 기자

 160조 규모의 한국판 뉴딜을 선점하기 위한 전북도의 적극적 대응이 요구된다.

디지털 인프라와 인구, 일자리가 없는 ‘3無 전북’이라는 오명에서 벗어나고 전북의 새로운 성장 경로를 확보하는 대전환점을 맞이하려면 전북형 뉴딜의 성공은 필수다.

이를 위해 전북의 열악한 ICT산업은 국토 균형발전을 명목으로 정부의 지원을 요구하고 농촌과 재생에너지에 강점을 살린 그린뉴딜은 선도적 추진에 나서는 등 전략적 접근이 필요한 상황이다.

21일 전북도의회에서 열린 ‘전북형 뉴딜 토론회’에서도 전문가들은 현재 전북의 여건을 진단하고 지역 맞춤형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이지훈 전북연구원 연구위원은 “디지털 뉴딜은 전북의 약점으로 최근 5G가 구축되고 있지만 농촌지역에는 접근이 어렵다”며 “노후화. 효율성, 안전성 위해 디지털과 결합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실제 호남통계청과 국토연구원 등의 자료에 따르면 전북의 디지털 포용과 인구 문제는 매우 취약하다.

마땅한 인프라가 없어 여가 활동의 대부분이 TV 시청(52%)이고 정작 인터넷 활용은 12%로 전국 평균(15%)에 미치지 못한다.

또 30%를 갓 넘긴 전북 청년 고용률은 43% 수준인 전국 평균과 점차 격차를 벌리고 있다.

그 결과 전북의 인구는 180만명 선 붕괴를 앞두고 있다.

인구감소가 지속되면 지역이 사라지거나 학교 병원 약국 등 기반시설이 없는 생활 사막화가 진행될 거라는 우려가 크다.

이를 근거로 국토균형발전을 줄곧 주장해 온 정부에게 디지털 뉴딜사업 우선 배정을 강하게 요구해야 한다.

이와 달리 전북이 뚜렷한 강점을 가진 그린 뉴딜 분야는 최적지임을 강조해 선점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현재 세계 최대 규모의 수상태양광과 풍력, 연료전지 등 재생에너지 단지가 조성되고 있고 지난 17일에는 서남해권 해상풍력 단지 조성도 닻을 올렸다.

그린수소 생산 단지 조성사업도 산·학·연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기업 지원 등 차별화된 수소경제 모델 확립을 목표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정부는 한국판 뉴딜을 공모 형식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전북도는 이에 대응해 미리 사업을 발굴 하는 등 전략적으로 접근하겠다는 입장이다.

신원식 도 정책기획관은 “ict기업 74%가 수도권에 집중돼 있고 전북은 4%에 불과하다는 점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 지역의 디지털 인프라는 실제적으로 너무 열악한 게 사실”이라며 “다만 정부가 디지털 뉴딜 통해 이런 문제를 시정하고 균형발전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고 전북의 농생명 관련 데이터를 활용한 사업이 추진되면 큰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뉴딜 대응추진단을 전북형 뉴딜 종합 정책 수립단으로 확대·개편 운영하고 한국형 뉴딜정책에서 소외되는 지역이 없이 정책의 수혜를 누릴 수 있도록 종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