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형 뉴딜사업 ‘아이디어와 시간 싸움’
전북형 뉴딜사업 ‘아이디어와 시간 싸움’
  • .
  • 승인 2020.07.21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한국판 뉴딜정책 발표 이후 각 시·도 자치단체가 뉴딜 사업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에 돌입했다. 2025년까지 160조 원이 투입될 한국판 뉴딜정책은 코로나 19 이후 대한민국의 경제·사회 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꾸는 국가발전 전략을 담고 있다. 한국의 100년 설계가 담긴 만큼 지역발전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문재인 대통령도 21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한국판 뉴딜이 지역에 새로운 활력이 되고 국가균형 발전에 속도를 높이는 새로운 전환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이 계속 진화해 나갈 중심에 지역이 있다”며 “정부는 지역주도형 뉴딜을 추진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전북이 한국판 뉴딜정책의 중심에 서서 사업을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해야 한다. 전북은 디지털·그린 뉴딜과 관련한 인프라가 풍부하다. 군산·새만금 재생에너지 메카, 전기·자율형자동차 전진기지, 완주 현대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친환경 모빌리티, 전주·완주 수소경제 도시 등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여기에 탄소경제도 뉴딜정책과 연관성이 크다. 익산 홀로그램 산업은 디지털, 인공지능으로 확장성이 크다.

 전북의 강점을 바탕으로 전북이 뉴딜정책을 지역주도적으로 추진해 전북발전의 전기로 삼아야 한다. 박성일 완주군수는 이와 관련 한국판 뉴딜 정책 예산을 완주군으로 끌어오는 일은 결국은 ‘아이디어’ 싸움이다고 말했다. 타지역 동향을 잘 파악하고 전북도와 협력해 가능한 사업을 주도적으로 발굴해야 한다는 의미다.

 한국판 뉴딜정책은 시·군 단위를 넘어서는 국가 전략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14개 시·군이 중구난방식으로 사업을 발굴하고 추진해서는 안 된다. 최소한 전북권역 단위의 정책과제를 발굴해야 한다. 전북도와 14개 시·군이 뉴딜정책 협의체를 구성해, 권역별 사업모델을 개발하거나 선도적인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 정부의 뉴딜정책은 2025년까지 계획되어 있지만, 문재인 정부 남은 2년 동안 중점 추진될 것으로 예상한다. 2년 안에 뉴딜사업의 기반이 구축되는 만큼 아이디어와 시간 싸움이다. 문 정부 임기 안에 전북이 뉴딜사업의 기반을 확고하게 구축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