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환경복지위윈회, 실·국·원 업무보고 청취
전북도의회 환경복지위윈회, 실·국·원 업무보고 청취
  • 이방희 기자
  • 승인 2020.07.20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의회 환경복지위윈회(위원장 이명연)는 17일과 20일 양일에 걸쳐 2020년 하반기 실·국·원별 업무보고 청취 및 정책질의에 돌입했다.

 첫날인 17일에는 환경녹지국과 새만금해양수산국, 보건환경연구원을, 20일에는 복지여성보건국 및 여성교육문화센터, 남원의료원, 군산의료원을 대상으로 2020년도 상반기 주요성과와 중점 추진전략에 대해 청취한 후 상반기 사업추진에 따라 발생한 문제점 및 미흡한 부분에 대해 지적하고, 하반기 업무추진 시 적극 반영할 것을 당부했다.

 

 ○…이명연 의원은 해양오염이 심각하게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해양쓰레기 처리에 국가 및 지자체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함. 해양쓰레기가 조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공모사업 뿐만아니라 도 자체사업으로도 집하장 등 관련시설 설치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다.

 

 ○…이병철 의원은 새만금개발청이 새만금 렛츠런파크 조성과 함께 마사회 본사 유치에 나서고 있지만 승마사업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서는 경마장 또한 함께 유치해야 할 것이다. 현재 새만금개발청의 경우 유치를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지만, 전라북도의 경우 어떠한 역할도 하고 있지 못하다. 따라서 전라북도가 승마사업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마사회 본사 및 경마장 유치를 위해 적극 나서야 할 것이다.

 

 ○…김대오 의원은 건강한 어업환경의 조성을 위해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할 과제는 서해안 지역의 수질개선 문제이다. 따라서 서해안 및 새만금 지역 수질 악화의 대표적 오염원인 축산관련 시설들에 대한 강력한 지도·단속이 철저히 이뤄져야 할 것이다.

 

 ○…김만기 의원은 심혈관질환의 예방관리를 위해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이 9개 시·군에서 시행되고 있는데, 심혈관질환의 경우 신속한 전조증상 파악이 필수임. 따라서 14개 모든 시·군에 관련 사업이 조속히 도입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나기학 의원은 최근 군산 국가산업단지 내 휴·폐업 공장에 불법으로 적치된 다량의 폐기물에서 화재가 발생함. 현재 도내 휴·폐업 공장 등 건물 내 불법 적치된 폐기물의 현황 파악 및 야외에 적치된 폐기물의 현황을 조속히 파악하고 이에 대한 강력한 행정조치를 통해 금번과 같은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진형석 의원은 다중이용시설 등 실내공기질 관리의 경우 현재 소유주의 자가측정 결과가 종합정보망에 입력되는데 이 경우 소유자 입맛에 맞춰 측정치가 조작될 우려가 있음. 따라서 더 적극적인 수시 지도점검을 통해 실내공기질에 대한 단속과 조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황영석 의원은 현재 혁신도시 등의 악취 민원이 끊이지 않는 상황인데, 용지지역에서 발생하는 축산악취의 경우 가축분뇨 재활용업체 등 축산폐수처리업체의 난립과 지도·단속이 미비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축산폐수처리업체 등에 대한 강력한 지도·단속과 조치가 필요하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