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 잘 날 없는 전주시 산하 기관 및 사무소
바람 잘 날 없는 전주시 산하 기관 및 사무소
  • 권순재 기자
  • 승인 2020.07.20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가 최근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산하기관의 갑질 논란과 관련해 직장내 고질적 문제를 개선하고 인권 친화적인 조직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대응에 나선다.

 전주시는 앞으로 산하기관 종사자들에 대한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직장내 갑질 문제를 원천적으로 차단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전주시의 이같은 방침은 20일 공공연대노동조합 전주푸드분회의 직장내 갑질 가해자 엄중 처벌을 요구하는 기자회견과 올 상반기 산하 기관에서 발생했던 내부 갑질 논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것이다.

 이날 공공연대노동조합 전주푸드분회는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재)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와 전주시는 직장 내 괴롭힘 2차 가해를 중단하고 가해자를 엄중 처벌하라”고 주장했다.

 전주푸드는 지난 2015년 공공급식 공급·직매장 운영 등을 목적으로 전주시가 출자한 출연기관에 해당, 시에서 파견된 공무원 2명을 포함해 직원 50여명이 근무 중에 있다.

 이들이 주장하는 갑질은 중간관리자 격인 A씨가 동료 직원에게 ‘야’, ‘너’ 등 상대방을 하대하는 호칭과 언어를 사용하고, 현장에서 소리를 지르고 꾸짖거나 본인이 없는 자리에서 험담했다는 것이다.

 또한 업무 외 시간에 연락해 업무상 지적을 하거나 자료를 요구하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소리를 지르고 ‘멍청하다’는 등의 인격비하적인 발언을 수시로 했다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이 같은 문제로 직원 2명이 퇴사했다고 전주푸드분회 측은 설명했다.

 인권위원회와 담당 부서는 진상파악에 나서 노조측의 주장이 일정 부분 사실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이날 오후 인사위원회를 열어 징계 절차를 밟았다.

 문제는 이 같은 갑질 문제가 이번 한 차례에 그치지 않고, 다른 산하기관 또한 상황이 크게 다르지 않다는데 있다. 전주푸드는 지난 2017년 직장 내 갑질 문제로 직원 간에 명예훼손 등 법정다툼으로 비화된 바 있고 당시 문제가 된 직원이 퇴사하기도 했다.

 또 전주시 기타 사업소에 해당하는 전주풍남학사사무소는 전 소장이 갑질 비위에 휘말려 강등 조치돼 현재 직무대행이 소장 직을 수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민간위탁기관에 해당하는 전주역세권 현장지원센터 센터장이 갑질과 관련해 정직 2개월에 분리조치 됐으며, 출연기관인 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은 직원간 갑질과 관련한 진실공방이 진행 중에 있다.

 전주시 인권담당관실은 이들 출연·민간위탁 기관 또는 기타 사업소가 특정 업무와 소기의 성과를 목적으로 계약을 맺고 평가를 받는 구조상 갑질 등에 노출되기 쉬운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김병용 전주시 인권담당관은 “기존의 지도점검 및 감사는 보조금 적정 집행 여부 또는 경영상의 실적이 주를 이뤘다”면서 “채용된 직원이 어떻게 근무하고, 상사에 의해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지와 같은 인권과 관련된 부분은 그동안의 조사에서 제외돼 왔다”고 진단했다.

 이어 김 담당관은 “각 기관 및 사업소에도 담당 부서나 직원이 있지만 사실 한계가 있다”며 “초기 단계에 있긴 하지만 지난해 인권 담당 부서를 꾸려 교육을 벌이는 등 전주시 산하기관 등에 인권 친화적인 조직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권순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