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400억 규모‘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탈락
전북 400억 규모‘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탈락
  • 김혜지 기자
  • 승인 2020.07.16 1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대학 협업 플랫폼 구축 통한 지역인재양성 추진 난항

지자체와 대학이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지역의 교육과 취업 등 전반적인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정부 지원 ‘지역혁신사업’에서 전북이 탈락의 고배를 마셨다.

이에 따라 ▲스마트농생명 ▲미래수송기계 ▲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복수전공 신설 등을 통해 인재를 키워 지역기업에 취직을 연계해주는 기반을 만들겠다는 구상이 어렵게 되었다.

 교육부는 15일 국고 1천80억 원을 지원하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수행 지역으로 경남, 충북, 광주·전남 3개 지역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선정으로 경남과 충북은 연 298억 원씩, 광주·전남은 478억 원씩 지원받는다.

 지역혁신사업은 각 지역 특성 분야의 인재를 키우고, 지역에 정착시키기 위해 지자체와 대학이 협력해 플랫폼을 마련하자는 취지에서 추진됐다.

 전북도 역시 전북대를 중심으로 군산대, 원광대, 우석대 등을 비롯 18개 혁신기관과 함께 이번 공모 사업을 준비해왔다.

 예산 규모는 428억(국비 300억, 지자체 128억) 수준이다.

 전북이 이번 공모 사업에서 떨어진 것을 두고 일각에서는 전북도의 대학 지원에 대한 소극적 태도가 반영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달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간부회의에서 “도비가 투입되는 각종 대학 지원 사업에 대한 성과 분석 및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향후 효과성 분석을 통해 개선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도정 현안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지 않은 사업들이 있고, 성과 분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만큼 대학에 투입되는 예산 기준을 엄격하게 따져보라는 의미다.

 매칭 예산 규모가 큰 것 역시 이번 공모사업을 추진하는 데 부담으로 작용, 적극적으로 추진이 안됐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이로 인해 전북 청년들의 취업난이 해소되지 못하고, 인구 유출이 지속되는 만큼 지자체에서 책임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도 관계자는 “다른 지역보다 준비했던 내용들이 섬세하지 못했던 부분이 있었던 것 같다”며 “보완작업을 통해 내년도 지역혁신사업에 재도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