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추가 이전 솔솔…전북도 대응책 고심
공공기관 추가 이전 솔솔…전북도 대응책 고심
  • 김혜지 기자
  • 승인 2020.07.13 18:2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혁신도시 전경. 전북도민일보DB
전북혁신도시 전경. 전북도민일보DB

정치권과 금융업계에서 공공기관 추가 이전 이야기가 나오면서 전북도 촉각을 세우는 분위기다. 21대 국회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고, 공공기관 추가 이전에 대한 여러 가능성이 나오면서 전북도에서도 전략적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최근 경제지와 금융업계 등에서 KDB산업은행, 수출입은행, IBK기업은행 등 국책은행의 지방 이전설이 흘러나왔다.

이낙연 국회의원도 지난 7일 “공공기관 지방 이전 논의가 좀 더 빨리 진행돼 지방 분들의 희망이 이뤄졌으면 한다”고 답하면서 공공기관 추가 이전 문제가 다시 수면위로 오르는 모양새다.

공공기관 추가 이전 방향을 가늠할 ‘혁신도시 성과평가 용역’결과 역시 이달 말께는 나올 것으로 예상돼 전북도가 발 빠른 대처를 해나가야 한다는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번 혁신도시 용역 결과에는 공공기관 추가 이전 내용은 담기지 않았지만, 발표 시기를 기점으로 관련 논의가 본격화될 것이라는 가능성에 점쳐지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수도권 공공기관의 100여 개를 2차 지방 이전 대상으로 보고 있고, 전북은 이 중에서 금융, 농업, 재생에너지 등 10개 분야의 30여 개 기관 유치를 목표로 세우고 있다.

하지만 전국 각지에서도 이에 대비해 목적 달성을 위한 물밑작업이 활발해질 것으로 보이면서 치열한 유치전이 예상된다.

특히 전북은 제3금융중심지를 꿈꾸고 있어 국책은행 유치를 놓고 제2금융중심지인 부산과 쟁탈전을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두고 선제적인 설득작업을 통해 불필요한 소모전을 조기에 차단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전북은 그동안 ‘국토균형발전’을 내세워 공공기관 추가 이전을 강조해 온 만큼 이를 부각해 목적 달성을 해나가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현재까지 국토부 등 결정권이 있는 정부에서 공공기관 이전 문제를 두고 별다른 움직임은 보이고 있지 않다”며 “과거에 했던 것처럼 정부가 일괄적으로 정해 지정을 할지, 다른 방식으로 추가 이전을 할지 모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상황을 대비해 준비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골고루 2020-07-14 10:37:43
한곳에 모의니 병폐가 심하다
골고루 전북 시군 14곳에 분배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