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경제’ 전문기업 육성에 힘써야
‘수소 경제’ 전문기업 육성에 힘써야
  • .
  • 승인 2020.07.06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에 따라 전북 수소산업의 도약이 기대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주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고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등 8개 관계부처 장관과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수소경제위원회를 출범했다. 이날 수소경제위원회는 수소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내 수소 전문기업을 2030년까지 500개, 2040년까지 1,000개 육성하기로 했다. 2030년까지 수소차 85만 대를 보급하고, 2022년까지 전국에 310기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전북은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을 중심으로 수소차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현대차 공장 인근엔 KIST 전북분원, 수소연료전지 지역혁신센터, 고온플라즈마 응용연구센터, 연료전지 핵심기술지원센터, 이차전지 신소재 융합실용화 촉진센터, 전북테크노파크 과학기술진흥센터 등 수소경제 관련 연구기관이 밀집해 있다. 전주-완주는 수소 시범도시로 선정돼 주거·교통·인프라가 구축되고 있다. 새만금에는 대규모 재생에너지단지와 연계한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사업이 진행되는 등 전북이 대한민국 수소경제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정부의 수소 경제 활성화 정책 발표에 이어 수소경제 위원장인 정세균 국무총리가 3일 완주 수소충전소와 현대차 전주공장 등을 방문, 전북 수소경제 특화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정부차원의 지원을 약속했다.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과 수소경제 선점으로 전북의 수소 인프라는 빠르게 구축될 것으로 예상한다. 정부차원의 수소 인프라 구축에 더해 전북이 실질적인 수소 경제의 중심이 되려면 관련 기업의 육성이 필요하다.

 전북도와 전주시, 완주군 등 지방자치단체가 연료전지, 액화수소, 수소모빌리티 등 수소전문기업 육성에 더욱 힘을 쏟아야 한다. 정부의 1,000개 수소전문기업 육성에 전북 기업들이 다수를 차지하도록 해야 한다. 수소경제가 전북 산업 전반을 끌어갈 수 있도록 다른 시·도와 차별되는 전북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특별한 정책을 사전에 펼쳐야 한다. 수소차 보조지원금도 정부 지원금에 더해 지방자치단체의 추가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 정부에만 의존하지 말고 지방자치단체의 투자와 육성 정책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