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무소속 인사 민주 복당 안간힘
야당·무소속 인사 민주 복당 안간힘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0.06.25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선거 조기점화 등 후폭풍 전망

 지난 21대 총선의 국회의원 대규모 물갈이와 지방자치단체장 3선 연임 제한이 2년여 남은 지방선거를 조기점화 시키고 있다.

 현재 전북 정치권내 이곳 저곳에서 차기 지방선거와 관련한 징후들이 포착되고 있다.

 전북도 송하진 지사의 3선 도전 여부를 두고 정치권내 다양한 의견이 흘러 나오고 도지사 후보군의 하마평도 쏟아지고 있다.

 또 민주당 소속이 아닌 무소속, 야당 인사들의 민주당 입당·복당을 위한 적극 행보가 물밑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지역위원장의 차기 지방선거에 대한 의중도 드러나고 있다.

 21대 총선이 민주당 압승으로 끝나자 전북에서는 야당 소속 인사들의 탈당이 진행됐다.

 야당, 무소속 인사 입장에서 차기 대선 후 있을 지방선거 일정을 생각하면 전북에서 야당소속으로 경쟁력을 갖기가 쉽지 않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25일 “대통령 선거 3개월 후에 지방선거가 있다”라며 “대선의 영향력이 지방선거에도 미칠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정치권은 이 때문에 야당, 무소속 지방선거 후보들이 민주당 입당, 복당에 사활을 걸 수밖에 없을것으로 분석했다.

 그러나 야당, 무소속 인사들의 민주당 복당, 입당은 쉽지 않아 보인다.

민주당이 최근 당 정체성 확보를 위해 과거와 달리 입당, 복당에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는데다 입당·복당 문제가 자칫 당내 분열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성 때문이다.

 민주당 핵심당직자는 입당·복당에 대해 “지난 지방선거때 치열하게 싸웠던 사람을 받아들이기 쉽지 않을 것”이라며 “민주당 당원, 지방선거 후보 입장에서 입당·복당은 ‘적과의 동침’”이라고 잘라 말했다.

 특히 21대 총선을 통한 세력교체 이후 불고 있는 지방의회 세대교체 바람은 차기 지방선거를 조기에 과열시킬 전망이다.

 민주당 소속 전북의원 상당수는 지방의회 의원들의 끊이지 않는 일탈과 함께 새로운 지방의회 문화 조성 분위기 조성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특히 민주당 중앙당은 국회의원 공천 과정에서 적용됐던 현직 평가제도를 차기 지방선거에 적용할 방침이다.

 전주의 A 도의원은 “지방 정치권도 국회의원 처럼 인위적 공천 탈락의 상황에 즉면할 수 있다”라며 “차기 지방선거에서 살아남으려면 권리당원 확보 등 일찌감치 선거를 준비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 8·29 전당대회 이전에 치러지는 전북도당 개편대회 방향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전북도당위원장으로서 전북 발전을 위한 비전 제시 등 표면적인 역할보다 정치권이 주목하는 것은 지방선거 공천 관리 방향이다.

 안호영 현 위원장은 이와 관련 “20대 국회와 달리 이번에는 현역 국회의원이 9명에 달하기 때문에 도당 운영 과정에서 전체가 운영위원으로 참여하는 방안이 도입되면 바람직할 것 같다”고 제언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