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떠한 의견도 경청해 대원들이 자긍심을 갖고 활동할 수 있는 조직을 꾸리겠다”
“어떠한 의견도 경청해 대원들이 자긍심을 갖고 활동할 수 있는 조직을 꾸리겠다”
  • 권순재 기자
  • 승인 2020.06.23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형진 제12대 전국의용소방대연합회 부회장 24일 취임

 “어려운 시기 막중한 임무를 부여받아 개인적으로 큰 영광이지만 그에 앞서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낍니다.”

 23일 제12대 전국의용소방대연합회 부회장 취임을 하루 앞둔 오형진 전라북도 의용소방대연합회장은 “전국 18개 시도연합회 회장님들 중 적극적이고 능력 있는 분들이 많이 계신다. 저를 부회장으로 선택해 주신 것에 대해 감사한 마음이다”면서 “개인적으로 분주한 사업장 운영 등으로 부회장 역할을 잘 해낼 수 있을지 고민도 많았지만 다행히 많은 분들의 추천과 지지로 소임을 맡게 됐다”고 취임 소감을 밝혔다.

 오 회장은 지난해 전북의용소방대연합회 남성회장에 당선된데 이어 지난 4월 전국의용소방대연합회 부회장 자리를 꿰찼다. 당선 이후 코로나19 여파로 취임식이 2달여 연기되다 24일에서야 열리는 상황이다.

 그간 전국의용소방대연합회 회장과 부회장 등 임원진은 서울과 부산 등 수도권이나 사세가 강한 지방에서 배출되었던 터라 그의 부회장 당선은 그 의미가 더욱 크다. 그만큼 2003년 김제소방서 남성의용소방대에 첫발을 디딘 그가 투철한 봉사 정신과 왕성한 활동으로 조직 내 인정을 받았다고 할 것이다.

 최근에는 지난 16일 김제시 용암리 한 폐기물야적장에서 장장 58시간 동안 진화작업이 진행된 화재에 의용소방대원이 대거 투입, 소방대원이 진화작업에 매진할 수 있도록 지원활동을 벌였다.

 또 코로나19 전국 확산이라는 국가적 재난 상황에 의용소방대원들이 발 벗고 나서 수고를 마다하지 않고 있다. 마스크 재고물량 부족사태를 빚던 3월부터 도내 마스크 제조공장 4개소에 의용소방대원이 투입돼 마스크 제작을 도왔다. 이들의 도움이 있어 하루 마스크 2만5천매를 생산하던 제조공장이 3만6천매를 생산할 수 있게 됐다.

 지역사회 감염 차단을 위한 방역, 외국인 노동자 귀국 등 일손 부족을 겪는 농촌에 일손돕기, 혈액수급 부족에 따른 사랑의 헌혈 등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의용소방대원의 사명을 다하고 있다. 의용(義勇)은 의(義)를 위해 일어나는 용기, 충의(忠義)와 용기(勇氣)를 아우르는 말이다.

 오 회장은 “누구라도 응당 그렇게 했을 일이다. 봉사자를 자처한 만큼 자신을 희생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며 겸연쩍어 했다.

 물론 오 회장이 의용소방대 활동을 하면서 어려움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의용소방대가 간혹 사적인 모임으로 치부되거나, 대원 개개인의 생업 등 처한 여건으로 인해 한 목소리를 내는데 한계가 있어서다.

 이에 오 회장은 최근 읽은 사마천의 사기 ‘태산불사토양 하해불택세류’(泰山不辭土壤 河海不擇細流)를 언급하며, 소통과 화합을 강조했다.

 오는 2023년 4월까지 전국의용소방대 부회장으로 활동하는 오 회장은 전북 알리미를 자처, 전북에 전국적인 의용소방대 행사를 개최해 많은 사람이 전북의 전통문화의 깊은 멋과 전라도의 음식의 참맛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일을 꼭 이루고 싶다고 말한다.

 오형진 전국의용소방대연합회 부회장은 전북 김제 출신으로, 군산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를 수료하고 국제라이온스협회 전북지구 사무총장과 (사)대한체조협회 이사를 역임했다. 현재는 김제시체육회 부회장과 (사)범죄피해자지원센터 이사, 전라북도체조협회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권순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