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위-국회 균형발전 인식 공유·상호 협력 다짐
균형위-국회 균형발전 인식 공유·상호 협력 다짐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20.06.23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김사열 위원장(왼쪽)이 23일 여의도 국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오른쪽)을 예방했다. /청와대 제공

 김사열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균형위) 위원장이 23일 박병석 국회의장을 예방하고 균형위와 국회 간 상호 협력을 다짐했다.

 균형위에 따르면 김 위원장과 박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국가 균형발전의 중요성과 시급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김 위원장은 먼저 박 의장에게 취임 축하인사와 혁신도시 지정 절차를 명시한 국가균형발전 특별법(균특법) 개정에 대한 국회의 역할에 사의를 표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수도권 인구 비율이 50%를 돌파한 반면 지방은 인구감소와 저출생, 노령화로 지방소멸 위기에 내몰리고 있는 등 현실을 언급, 보다 강력한 균형발전 추진이 필요함을 역설했다.

 특히 문재인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정책 목표인 ‘지역주도 자립적 성장기반 마련’을 달성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돋보였던 지자체의 눈부신 역량이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일자리 창출로 이어질 수 있는 지역주도 정책에 필요한 제도적 뒷받침에 국회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박 의장은 대전·충남의 혁신도시 지정 신청이 예상되고 실현될 경우 15년 만에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이 이뤄지는 만큼 균형위가 원만하게 잘 처리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 위원장은 또 향후 국회에서 균형발전이 중요한 의제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박 의장의 많은 관심과 지지가 필요하다고 요청하는 한편, 향후 지역주도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여러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해 국회가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협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외에도 김 위원장과 박 의장은 각 지역의 여건과 특성에 맞는 균형발전 뉴딜, 지역혁신의 핵심기관이자 공공재로서 거점국립대 등 지역대학 활성화와 대학중심의 지역혁신,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초광역협력, 인구감소 등 균형발전과 관련된 다양한 의제에 대한 의견을 나누며 공감대를 형성했다.

 균형위는 “김 위원장과 박 의장은 이번 환담을 통해 균형발전과 국회의 역할에 대해 폭넓은 인식을 공유했고, 향후 상호 대화와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