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감염병연구소 전북에 지정돼야”
“국립감염병연구소 전북에 지정돼야”
  • 김혜지 기자
  • 승인 2020.06.22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국난극복위 호남권 간담회 개최
공공의료법 21대 국회 제1호 법안으로 추진
군산형일자리, 제3금융지 지정 등도 건의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호남권 간담회가 22일 전북도청에서 열린 가운데 이낙연 위원장과 송하진 전북지사, 김영록 전남지사, 이용섭 광주시장, 김주영 부위원장, 김진표, 이광재 본부장을 비롯하여 전북·전남·광주 현역의원 및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신상기 기자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호남권 간담회가 22일 전북도청에서 열린 가운데 이낙연 위원장과 송하진 전북지사, 김영록 전남지사, 이용섭 광주시장, 김주영 부위원장, 김진표, 이광재 본부장을 비롯하여 전북·전남·광주 현역의원 및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신상기 기자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이하 코로나19 국난극복위) 호남권 간담회에서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국립감염병연구소가 전북에 지정돼야한다는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의 호남권 간담회가 22일 전북도청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낙연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장, 김주영 코로나19 국난극복위 부위원장, 김진표 비상경제대책본부장, 송하진 전북도지사를 비롯 호남권 3개 시·도지사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송 도지사는 “국립감염병연구소를 신설할 경우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지만, 익산에 위치한 전북대 인수공통감염병연구소를 활용하면 빠른 시일 안에 운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이낙연 위원장은 “동물에서의 사람으로의 감염, 사람에서 동물로 감염은 긴박한 문제인 만큼 공공의료 차원에서 접근할 필요있다”며 공감대를 형성했다. 

송 도지사는 이날 국립공공의료대학원법(공공의대법)도 조속히 추진해줄 것을 요청했다.

송 도지사는 “현재 공공의대법이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며 “신속한 공공의료 인력 확충을 위해서는 공공의대법 제정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송 도지사는 전북은 서남대 폐교, 현대중공업 조선소 가동중단, 익산 넥솔론 파산 등 어러움 속에서 코로나19 까지 겹쳐 도내 경제 상황은 더욱 힘든 상황에 이르렀음을 호소했다.

그러면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전북 군산 상생형 일자리, 제3금융중심지 지정 등을 건의했다.

코로나19 대응에 관련해서도 언급했다. 송 도지사는 “전북은 행정명령 시설에 대해 긴급 지원금을 70만 원씩 지원하는 등 가장 위험한 시설들이 정부정책 순응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했다”며 “해외입국자 이송체계 단일화와 임시검사시설 운영,민생 안정 추경도 최초로 편성해 이제는 3차 준비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간담회에 이어 참석자들은 한국탄소융합기술원과 효성첨단소재㈜ 전주공장을 방문해 탄소섬유 연구개발 성과와 제조공정 등 현장을 살폈다.

방윤혁 한국탄소기술원장과 송하진 도지사는 기술원의 탄소산업진흥원으로서 지정 여건이 충분히 갖춰졌음을 전략적으로 홍보했다.

조현준 효성 회장도 이날 참석해 오는 2028년까지 1조 원을 투자해 전주 탄소섬유 공장을 연간 2만4000t까지 확대할 것을 다시 한 번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낙연 위원장도 내수시장, 경쟁력 등에 대해 질의하며 적극적인 관심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낙연 위원장은 “산업화 과정에서 뒤처진 호남이 미래형 산업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 이제 앞서가도록 해야 한다”며 “호남의 여러 구상과 가능성이 정부의 한국판 뉴딜과 접목되면 추진 속도가 훨씬 빨라질 수 있다”며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했다.

한편, 코로나19 국난극복위 지역 간담회는 코로나19 위기 극복 및 한국판 뉴딜과 연계한 지역 현안사업 논의를 위해 마련됐다. 지난 3일 충청권을 시작으로 16일 영남권, 19일 강원권에 이어 마지막으로 전북에서 호남권 간담회를 열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