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항 중량 화물 야적장 조성 난항
군산항 중량 화물 야적장 조성 난항
  • 정준모 기자
  • 승인 2020.06.14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항 7부두에 해상풍력의 대형 중량 화물을 취급할 야적장 조성이 시급하지만 추진 여부가 불투명해 관계 기관과 정치권이 발벗고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해양수산부가 기획재정부에 공식 요청한 내년도 예산에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정부가 중량물 야적장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는 얘기다.

 결국, 지역 정치권과 군산시와 전북도가 직접 나서 기재부를 설득, 관철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군산지방해양수산청(청장 박정인)은 군산시와 전북도, 군산항 관계자들의 건의를 받아들여 7부두 75·76선석 예정 부지에 ‘중량 화물 야적장 조성 사업’ 추진 계획을 마련했다.

 특히, 해수청은 이 사업을 통해 군산항의 심각한 사안으로 부상중인 준설토 투기장 부족 문제를 임시방편으로 해결한다는 복안이다.

이 사업의 골자는 내년부터 오는 2025년까지 총 441억원을 투자해 총 19만4천㎡의 배후부지 지반 개량 및 아스팔트 포장과 상부기능 시설 1식 설치다.

 본격적인 사업 진행을 위해 군산시와 군산해수청이 내년도 예산에 기본 및 실시 설계비 18억원을 요구했지만 해양수산부가 반영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물량이 없고 미래 창출 물량마저 불확실하다는 게 해수부의 판단이다.

 군산시는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시는 민선 7기 최대 역점 시책인 신재생에너지 개발이 차질을 걱정한다.

 군산시에 따르면 어청도와 말도, 방축도 등 고군산군도와 새만금 일원이 해상 풍력 개발을 앞두고 있다.

그 규모가 새만금 1GW, 어청도 2GW(6.45MW급 310기),말도~ 방축도 96MW(6.45MW급 15기)에 달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구나 군산을 비롯한 중량물 생산과 조립 기업들이 국내와 대만 등 해외로부터 상당량의 하부 구조물 생산 물량을 유치했거나 수주 계약 성사 단계다.

또한, 해운재건 5개년 계획 및 노후선박 현대화 사업 등 정부 주도의 신조 발주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상황이 이렇지만, 군산항은 이를 뒷받침할 여건을 갖추지 못했다.

 해상 풍력 구조물은 부피가 크고 무게가 많이 나가 대부분 선박을 이용해야 한다.

 선박을 이용하려면 최소 5톤/㎡(야드), 최대 25톤/㎡(조립장)의 지내력(地耐力)을 충분히 갖춘 부두가 있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군산항은 해상 풍력 구조물을 취급할 일반 부두가 전무하다.

군산시와 군산항 관계자는 “장기적인 안목에서 군산항이 해상풍력 하부 구조물 등의 조립 및 해상 운송 전문 항만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내력을 갖춘 야적장 개발을 서둘러야 한다”고 조언했다.

군산=정준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