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정치권 통합 요구한 민심에 국회의원·자치단체장 답했다
전북 정치권 통합 요구한 민심에 국회의원·자치단체장 답했다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0.06.10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향식 공천제도, 전북정치권 약세, 민주당 독주도 협치 주도

 21대 국회 들어 전북 정치권과 자치단체가 지역 현안해결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지방자치제가 실시된 이후 20여년이 넘은 세월동안 21대 국회때 처럼 국회의원과 자치단체가 현안을 두고 정치적 잡음없이 협치의 모습을 보여준 적은 없었다.

 국회의원과 시·군 단체장이 정치적으로 잠재적 경쟁자라는 점을 생각하면 최근 전북에서 진행되고 있는 협치의 정치문화는 의외의 상황이다.

 정치권은 이같은 현상을 21대 총선 결과와 전북 국회의원들의 정치적 토대, 성향에서 찾고 있다.

 특히 지난 20대 대선부터 2018년 지방선거, 21대 총선때 보여준 전북 민심도 국회의원과 자치단체가 경쟁이 아닌 동반자적 관계 형성에 결정적 영향을 줬다는 것이 정치권내 분석이다.

 전북 도민은 대선과 지방선거, 총선 등 3대 정치일정에서 민주당에 압도적 지지를 보내줬다.

 4년전 20대 총선때 민주당과 국민의당, 양당에 지지를 보내줬던 전북도민의 정서가 완전히 뒤 바뀐것이다.

 민주당 모 인사는 도민의 정치정서 변화에 대해 “정치권 분열이 전북 발전에 도움이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을 도민들이 한 것 같다”라며 “21대 국회에서 전북 정치를 끌고 있는 ‘협치’문화도 도민 정서를 반영한 것 같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인사는 현 전북 정치가 우리나라 정치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들어 전북 정치권이 전북 정치의 생존을 통합, 협치에서 찾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현재 전북의 인구는 185만명으로 대한민국 전체 인구의 3%밖에 되지 않고 지역구 국회의원 10명으로 전체의 3%다.

 여기에다 전북 정치권은 중진부재로 중앙 정치에서 영향력을 발휘하기가 쉽지 않다.

전북 정치권의 현실적인 문제가 21대 국회들어 협치의 정치문화를 낳았다는 것이 정치권내 중론이다.

 또 21대 총선에서 민주당이 석권하면서 국회의원과 시장·군수 관계가 경쟁이 아닌 동지적으로 전환된 것도 현안 해결을 위해 단체장과 국회의원이 총력전을 펼치는 이유가 됐다.

 지난 20대 국회 당시 국회의원과 단체장의 당적이 달라 국가예산 확보와 현안 해결을 두고 ‘공 다툼’을 벌여왔던 것이 단적인 예다.

 야당 국회의원에 여당 단체장인 경우 필연적으로 경쟁을 할수 밖에 없는 구도이고 향후 정치일정에 따라 선거에서 부딪힐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정치권은 특히 민주당의 상향식 공천 제도는 전북의 정치문화를 경쟁에서 협치로 바꿔놓은 일등공신 역할을 했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민주당 공천을 받기 위해서는 오랫동안 지역에서 활동할수 밖에 없고 시·도의원 단체장들의 도움을 받을수 밖에 없다.

 결국 국회의원 입장에서 자연스럽게 지역 정치권 인사들과 두터운 친분을 가질수 밖에 없고 지지세력도 중첩된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