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정치권 연대·협력으로 정치력 확대
전북정치권 연대·협력으로 정치력 확대
  • .
  • 승인 2020.06.10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대 국회 전북 정치권의 시험대라 할 수 있는 더불어민주당 차기 도당위원장 선출과 전북의원 상임위원회 배정문제가 원만하게 수습될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 도당 위원장 선출은 전주지역 김성주, 이상직 재선의원이 내부적으론 경합을 벌이고 있으나 합의 의지가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국회 상임위 배분도 일부 의원들의 희망 상임위가 중복되었으나 조율이 됐다. 21대 국회 전북 정치권의 첫 출발이 그런대로 순조로운 모양새다.

 전북 지역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은 지난 2일 정세균 국무총리 초청 만찬 회동 이후 별도 만남을 갖고 도당위원장 선출과 상임위 중복 문제 등 현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이 자리에서 다수 의원은 도당위원장 선출은 민주적인 절차도 존중해야 하지만 현재 정치적 상황을 고려할 때 합의 추대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모았다. 도당위원장 출마 뜻을 직·간접적으로 밝힌 이상직, 김성주 의원에게 합의라는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후 일부 의원들이 중재자로 나서고 있어 합의 추대를 이끌어낼지 관심이다.

 전북 국회의원들의 상임위원회 배정도 가닥이 잡혔다. 윤준병 의원(정읍·고창)이 국토교통위원회를 희망했으나 양보하고 행정안전위원회로 선회했다. 현재 국토교통위에 김윤덕, 김수홍 의원,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이상직, 신영대 의원이 중복되어 있으나, 애초 희망안보다 고르게 배치됐다는 평가다.

 전북 지역구 국회의원은 10명으로 광역시를 포함한 다른 시도 단위 지역 국회의원 수에 비하면 의원 정수가 적다. 전북 국회의원 10명이 국회 17개 상임위원회를 맡기에도 모자란다. 전북 현안을 해결하려면 상임위 배정에 전략적 조율이 필요한 이유다. 21대 전북 지역 국회의원들이 초·재선으로 구성되고 의원 숫자가 적다 보니 전북 정치권이 정치력을 발휘하려면 연대와 협력이 필요하다. 의원들이 과열경쟁을 벌이면 전북정치권의 파열음은 불가피하다. 전북 정치권이 지역에선 소통과 협력하고, 밖으론 수도권 등 전북출신 의원들과 연대해야 전북의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다. 전북 정치권의 연대와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한 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