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국가먹거리 종합전략 수립 현장간담회
대통령 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국가먹거리 종합전략 수립 현장간담회
  • 권순재 기자
  • 승인 2020.05.27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시민들의 먹거리 주권을 지키는 전주푸드 플랜을 중심으로 국가 먹거리 종합전략 수립에 나섰다.

 대통령 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는 27일 전주를 찾아 전북지역 먹거리 전략 담당 공무원 등과 ‘국가 먹거리 종합전략수립을 위한 현장 간담회’를 가졌다.

 대통령직속 자문위원회가 문재인 정부 출범 3주년을 맞아 기획한 간담회는 국가 먹거리 종합전략 수립에 앞서 먹거리 기본계획을 시행하거나 수립하고 있는 광역·기초 지자체로부터 그간의 성과와 과제를 공유, 향후 국가 먹거리전략과의 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강성욱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장은 ‘중간지원기관(푸드통합지원센터)의 주요 역할과 성과’를 주제로 지난 2015년 전국 최초로 푸드플랜을 수립해 실행해온 과정을 소개했다.

 또 강해원 전북도 농식품산업과장은 ‘광역먹거리 선순환 구축방향과 기초지자체 푸드플랜 활성화를 위한 광역단체의 역할’ 주제발표를 통해 지역소멸위기 극복을 위한 통합적 지역활성화 일환의 광역푸드플랜 추진을 주장했다.

 이외에도 군산시와 완주군은 각각 ‘생산자 조직화와 로컬 수산식품 유통’과 ‘로컬푸드를 넘어 공공급식으로 영역 확대’를 주제로 발표했다.

 송방원 전주시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농특위 출범 1주년을 맞아 이런 의미 있는 행사가 푸드플랜을 적극 실행하고 있는 전주시에서 개최된 점이 매우 뜻깊다”면서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국가·광역·기초지자체의 역할과 협력 방향을 정립하는 뜻깊은 자리가 됐다”고 말했다.

권순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