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해고 없는 도시’ 175개 사업장 동참
전주시 ‘해고 없는 도시’ 175개 사업장 동참
  • 권순재 기자
  • 승인 2020.05.13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고용위기 극복을 위한 '해고 없는 도시 전주 상생 협약식'이 열린 13일 전주시 한국전통문화전당 공연장에서 김승수 시장과 박병술 시의회 의장 및 79개 사업장 대표들이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현표 기자
코로나19 고용위기 극복을 위한 '해고 없는 도시 전주 상생 협약식'이 열린 13일 전주시 한국전통문화전당 공연장에서 김승수 시장과 박병술 시의회 의장 및 79개 사업장 대표들이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현표 기자

 전주지역 175개 사업장이 코로나19발 경제 위기 속에 일자리를 반드시 지켜내자는 굳은 의지와 뜻을 모았다.

 기업, 근로자, 지역사회가 협력해 소비위축과 기업위기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고리를 차단하고, 코로나19 종식 이후 빠른 경기회복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이다.

 13일 전주시는 전북은행과 함께 500억원 규모의 고용유지 특별지원금을 조성키로 한 데 이어 ‘해고 없는 도시 전주’ 상생협약에 동참 의사를 밝힌 사업장과 협약을 맺었다.

 이날 협약은 동참의사를 밝힌 175개 사업장 가운데 79개 사업장과 이뤄졌고, 1차 협약에 참여하지 못한 나머지 96개 사업장은 추후 별도로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시와 상생기업 대표들은 이날 협약에 따라 코로나19가 종식되는 날까지 고통 분담과 위기 극복을 위해 단 한명의 근로자도 해고하지 않고 고용을 유지하기로 약속했다.

 일자리를 지켜내는 것이 코로나19를 진정으로 극복하는 것이라는 점에 뜻을 함께 한 것이다.

 이를 위해 시는 근로복지공단, 노무사협회 등 고용 유관기관과 ‘현장지원종합상황실’을 꾸려 상생기업을 대상으로 △고용유지 경영안전 자금 이차보전 △중소기업육성자금 상환도래 기업 이차보전 연장지원 △고용유지지원금 사업주 분담분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또한 시는 △고용·산재보험 미가입 사업장 보험료 및 연체료 지원 △고용유지 교육·훈련 참여기업에 교육·훈련수당 지원 △취득세·지방소득세 등 지방세 유예 등을 통한 상생기업의 고용 안정도 뒷받침 한다는 계획이다.

 코로나19가 종식되고 고용환경이 안정될 때까지 운영되는 현장지원종합상황실은 1실·1단·5개반 36명으로 구성됐으며, 총괄 운영은 시가 맡는다. 유관기관은 전문 상담인력을 지원하고, 전주중소기업인연합회는 찾아가는 현장컨설팅반을 운영한다.

 현장지원단은 이와 함께 기업의 자발적인 상생협약을 유도하고, 고용유지 지원사업을 전개하는 동시에 기업의 애로사항 청취 등 고용 관련 종합 컨설팅을 제공하게 된다.

 시는 이달 말까지 현장지원종합상황실을 시범 운영해 상생협약 업체모집과 사업 안내, 각종 상담 등을 중심으로 추진한 뒤 문제점 등을 보완해 관련 예산이 확보되는 다음 달부터 각종 사업을 신청 받아 지원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일자리는 개인과 가정, 지역을 지키는 일종의 사회적 방파제가 되는 만큼 총체적 위기 속에서 따뜻한 마음으로 ‘해고 없는 도시’ 상생선언 참여해 주신 시민 여러분께 깊은 존경과 감사를 드린다”면서 “강력한 사회적 연대로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사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권순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