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순창·임실 총선 사전투표제 찬반 공방전
남원·순창·임실 총선 사전투표제 찬반 공방전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0.05.11 2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호 의원 사전투표제 폐지 주장에 반박 잇따라
민주당, 이 의원 허위사실 유포 혐의 검찰에 고발도

  4·15 총선이 끝난지 한 달이 지났지만 전북 10개 선거구 중 최대 격전지였던 남원·순창·임실 선거구의 총선은 아직도 끝나지 않은 현재 진행형이다.

 민주당 남원·순창·임실 지역위원회가 지난 4월 26일 무소속 이용호 의원을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데 이어 11일에는 사전투표제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소용돌이 치고 있다.

지난 총선때 민주당 이강래 후보와 무소속 이용호 의원의 운명은 불과 3.06% 득표율차이로 결정됐다.

 4·15 총선에서 이강래, 이용호 의원의 표 차이는 2670표로 남원·순창·임실이 사실상 양자구도 였다는 점을 생각하면 살 얼음판 승부였음을 극단적으로 보여주는 대목이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11일 “선거에서 양자대결은 제로섬 성격을 갖고 있는 만큼 양측의 표 차이는 실질적으로 체감하는 것 보다 더 작을수 있다”라고 말했다.

 정치권은 이 때문에 남원·순창·임실의 4·15 총선 여진은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민주당 남원·순창·임실 지역위원회는 무소속 이용호 의원의 사전투표제 폐지 주장에 대해 강력히 비판했다.

 이 의원이 지난 5일 성명서를 통해 사전투표제 폐지를 주장한 것에 대한 반박이다.

지난 총선에서 남원의 사전투표율은 47.31%로 지방자치단체중 가장 높았으며 순창 45.73%, 임실 42.35%로 각각 그 뒤를 이었다.

 민주당 남원·순창·임실 지역위원회는 이를 근거로 “시골 지역인 남원·임실·순창 주민들은 역대 최고 사전투표율인 전국 평균 26.69% 보다 2배 가까운 선거 참정권을 행사하며 대도시보다 높은 선진 시민 의식을 보여줬다.”라고 말했다.

 따라서 민주당 남원·순창·임실 지역위원회는 이용호 의원이 사전투표제 폐지를 주장하는 것은 선진 시민의식에 오물을 끼얹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이용호 의원이 “사전투표는 전국 어디서나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악용하는 정황도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면서 “사전투표일에 맞춰 각종 모임을 만들고, 관광을 빙자해 타 지역에서 투표를 하도록 동원하는 식이다. 총선 시기 농한기를 맞은 농촌 지역구의 경우는 더 심각하다”고 주장한 대목을 전면 반박했다.

 민주당 남원·순창·임실 지역위원회는 특히 “남원·임실·순창 지역의 개표결과를 분석하면 이용호후보가 본선거일보다 사전투표일에 득표율이 높게 나왔다. 이는 ‘도둑이 제 발 저리다’는 말처럼 부정선거를 자인한 것이거나 자신에게 투표를 행사한 유권자를 모욕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라고 주장했다.

 특히 민주당 남원·순창·임실 이강래 후보 선거사무실 양규상 사무국장 등 관계자 5명은 무소속 이용호 의원을 공직선거법 위반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지난 3월29일 민주당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의 남원 공설시장 방문길에 벌어진 폭행사태 문제에 대한 것이다.

 양규상 사무국장 등 지역위원회 관계자들은 “형법상 폭행죄로 인정될만한 수준의 폭행을 당한 사실이 전혀 없음이 명백함에도 ‘이용호 국회의원 공설시장에서 이강래 후보측 시의원, 괴청년 등으로부터 폭행당해 입원치료 중’이라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발송한 것은 허위사실유포에 의한 선거운동에 해당된다”고 말했다.

정치권은 “공설운동장에서 벌어진 불미스런일에 대한 동영상과 많은 사람들이 지켜봤을것”이라며 “진실여부는 쉽게 밝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