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대 석사과정 류세환·라종민씨, SCI급 저널 연구논문 게재
원광대 석사과정 류세환·라종민씨, SCI급 저널 연구논문 게재
  • 익산=김현주 기자
  • 승인 2020.04.23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광대 대학원 화학과 류세환-라종민 씨.

원광대학교 대학원 화학과 고혜민 교수 연구팀 대학원생인 석사과정 류세환 씨가 아민과 싸이올(Amines, Thiols)을 이용해 황-질소 결합 형성을 포함하는 sulfenamide유도체의 합성 반응에 관한 기초연구 논문을 SCI급 저널인 Asian Journal of Organic Chemistry에 주저자로 게재 확정을 받았다.

이번 연구는 책임저자인 고혜민 교수 지도로 류세환 씨가 주저자로, 같은 대학원생 라종민 씨가 공동 저자로 참여했으며, 전이 금속 촉매가 존재하지 않는 반응 조건 하에서 황-질소 결합을 통한 sulfenamide 유도체 형성 반응을 연구했다.

특히, 값비싼 전이 금속과 할로겐족을 사용하는 기존 합성법과 다르게 개발한 유기 화학적 합성법은 아조 시약(Dibenzyl Azodicarboxylate)을 사용해 산화가 쉬운 황(黃)이 선택적으로 황-질소 결합 형성을 유도하는 것으로 원자 경제적인 반응 조건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가치 있는 일로 주목받았다.

 고혜민 지도교수는 “석사과정 학생이 국제 유명저널에 주저자로 논문을 게재하기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며, “석사과정을 통해 연구 기초능력을 배양하고, 하나의 주제를 꾸준히 연구해 이 같은 성과가 나올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