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신품종 십리향벼 재배 교육
익산시, 신품종 십리향벼 재배 교육
  • 익산=문일철 기자
  • 승인 2020.04.23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밥쌀용 최고 브랜드 육성 사업에 참여하는 여산 쌀 작목반 40여 농가를 대상으로 십리향벼(전북 10호) 재배 교육을 23일 가졌다.

여산 농협에서 실시된 이날 교육은 십리향벼 품종을 개발한 전라북도농업기술원 이덕렬 박사 강의로 진행됐다.

십리향벼는 호품벼와 도화향2호를 인공 교배한 품종으로 호품벼의 밥맛과 도화향벼의 향(2-AP 성분)이 결합된 키가 작고 쓰러짐에 강한 품종이다.

이는 전국 최고품질 쌀 브랜드에 꾸준히 선정돼 익산 쌀 산업의 경쟁력을 이끈 신동진벼 대체로 기대하는 품종이기도 하다.

현재 익산 지역내 벼 재배품종의 약 66%를 차지하는 신동진벼는 전국 최고품질 쌀 브랜드에 여러번 선정된 품종으로 전국 5위 벼 재배면적을 보유한 익산 쌀의 위상을 높인 농가 선호도가 높은 품종이다.

그러나, 신동진벼는 농식품부 공공비축미곡 배정 방침에 따라 공공비축미 매입시 다수확 (단수 570 kg이상/10a) 품종을 제한하고 있으며, 점진적으로 매입제한 품종으로 강화할 방침으로 익산의 새로운 벼 품종 재배가 필요한 상황이다.

익산시농업기술센터는 이에 따라 쌀 생산 과잉에 따른 쌀 산업 안정화를 위해 올해 ‘밥쌀용 최고브랜드 육성을 위한 재배단지 조성’ 사업을 통해 신동진벼를 대체하고 신품종 보급·확산을 위해 십리향벼 재배로 익산만의 차별화된 프리미엄 쌀 브랜드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익산시 기술보급과 관계자는 “십리향벼로 익산 쌀 경쟁력 향상과 농가소득 증대의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익산=문일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