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성어로 배우는 논술】 늙은 말의 지혜
【고사성어로 배우는 논술】 늙은 말의 지혜
  • 김종용 전 송북초교 교장
  • 승인 2020.04.23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사성어로 배우는 논술】 늙은 말의 지혜



 노마지지(老馬之智)

 

 老 늙을 노 馬 말 마 之 어조사 지 智 지혜 지

 

 경험에 의해 쌓은 지혜는 난관 극복에 도움이 된다.

 

  춘추시대 제나라 환공 때의 일입니다. 환공은 재상으로 있던 관중과 대부 습붕을 데리고 고죽국 정벌을 위해 군사를 이끌고 떠났습니다. 고죽국이 약소국이라서 정벌이 빨리 끝날 것으로 생각 했으나 예상보다 오랫동안 지속되었습니다. 봄에 시작된 전쟁이 그해 겨울에야 끝났습니다.

  귀국길에 오른 제나라의 군대는 지름길을 찾아 돌아가는 중에 그만 길을 잃고 말았습니다. 밤이 깊어지자 길은 찾기가 더욱 어려워지고 눈보라와 추위에 군사들은 벌벌 떨어야 했습니다.

  “이런 깊은 산속에서 추위에 길까지 잃었으니 모두 얼어 죽고 말겠군!”

  환공은 크게 걱정이 되어 깊게 한숨을 쉬었습니다. 이때 재상 관중이 나서서 왕에게 말했습니다.

  “이런 때는 늙은 말의 지혜가 필요합니다. 늙은 말이 길을 잘 안내 할 것입니다.”

  “그게 무슨 말씀이요? 늙은 말이 이렇게 어려운 때에 무슨 도움이 된다는 말이요?”

  “늙은 말은 많은 전쟁을 경험하여 본능적으로 길을 찾는 능력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사옵니다.”

  관중은 늙은 말 몇 필을 골라 풀어 놓고 앞장서서 가도록 했습니다. 그러자 얼마 되지 않아 원정 때 봄에 왔던 큰 길이 나타났습니다. 왕은 크게 기뻐하며 말했습니다.

  “과연 늙은 말의 지혜는 대단하도다!”

  그래서 제나라의 군사들은 무사히 위기를 넘길 수 있었습니다.

  또 한 번은 제나라 군대가 산길을 행군하다가 마실 물이 떨어져서 군사들이 크게 고통을 겪고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습붕이 나서서 말했습니다.

  “개미는 원래 더운 여름에는 더위를 피하기 위하여 북쪽 음지에 집을 짓고 겨울에는 추위를 피하기 위하여 남쪽 양지에 집을 짓습니다. 개미집이 한 치쯤 되는 곳에 흙이 쌓여 있으면 땅 속 일곱 자쯤에 물이 있는 법입니다.”

  습붕의 말대로 남쪽에 있는 개미집을 찾게 하여 땅을 파내려 가자 물이 솟아 올라왔습니다.

  “과연 습붕의 지혜는 가히 성인이로다.”

  군사들은 그 물을 마시고 환호성을 올렸으며 환공은 습붕의 지혜를 칭찬하고 기쁜 마음으로 안전하게 귀국길에 올랐습니다.

  그 후 관중은 환공을 보좌하여 춘추오패에 오르게 했습니다. 관중과 습붕 같은 충실한 참모들이 항상 그림자와 같이 보좌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환공은 왕위 쟁탈전에서 반대편에 섰던 관중을 경계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중은 진심으로 환공을 보필했습니다. 관중이 죽음에 이르게 되자 환공에게 말했습니다.

  “습붕은 굳은 마음을 지니고 있으며 예의가 바른 사람입니다. 또한 욕심이 없어 백성을 잘 다스릴 수 있으며 신의가 두터워 여러 나라들과 친교를 맺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패왕을 보좌할 사람이 갖추어야할 조건일 것입니다. 그를 귀히 쓰십시오.”

  그러나 환공은 과거 적대 관계에 있었던 관중의 진심을 믿지 못하고 수조라는 환관을 기용했습니다. 결국 노마지지를 활용하지 못한 환공은 수조에게 3년 만에 배신당하여 반란자에게 붙잡혀 최후를 맞이했습니다.

 

  한비자는 ‘노마지지’를 두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현인으로 일컬어지는 관중의 총명함과 습붕의 지혜로도 모르는 것을 한낱 늙은 말과 미물인 개미에게 가르침을 받았다. 그러나 그것을 수치로 여기지 않았다. 그런데 오늘날 사람들은 자신이 어리석음에도 성현의 지혜를 배우려 하지 않는다. 이것은 잘 못된 일이 아닌가.”

 

  노마지지(老馬之智)란 아무리 하찮은 것일지라도 저마다 장점을 지니고 있다는 말로 오늘날에는 ‘경험을 쌓은 사람이 갖춘 지혜’ 란 뜻으로 사용됩니다. 비록 나이를 많이 먹어 늙었지만 그가 가지고 있는 경험을 잘 사용하면 조직에 큰 도움이 된다는 말입니다.

 

 ■ 다음 내용을 알아보아요.

 

 ·사회생활에서 어려웠던 경험을 이야기 하여 보세요.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였는가요?

 ·내가 남보다 잘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말하여 보세요.

 ·노마지지(老馬之智)의 글자를 풀이해 보고 뜻을 설명해 보세요.?노마지지(老馬之智)를 넣어 문장을 만들어 보세요.

  예 : 이번 우리 회사 사원 채용에서는 노마지지의 교훈을 살려 경험이 많은 사람을 등용해 야 한다.

 ·글의 뜻을 파악한 후 주제를 정하여 의견을 글로 써 보세요. (400자 내외)

  ① 서론(문제제기) ② 본론(문제의 이유나 원인→ 제시문 분석→ 실천 방안이나 문제해결 방 안) ③ 결론의 순서로 써보세요.

 

 ■ 이것을 실천하면 금상첨화(錦上添花)입니다.

 

  한비자는 옛 성현들의 가르침에 우리가 배워야 할 점은 너무나 많다고 했습니다. 중국의 역사가인 사마천이 저술한 ‘사기’는 상고 시대 부터 요나라에서 한 무제 때까지 3천년의 역사적인 사건을 인물 중심으로 묘사하여 우리에게 너무나 많은 감동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위대한 연구라는 의미를 가진 ‘탈무드’는 B.C 500년부터 A.D 500년까지의 이야기를 2,000명의 학자들이 편찬하여 사람이 살아가면서 지켜야 할 교훈을 전해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수많은 고전 속의 인물들을 통하여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으며 많은 지혜와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온고지신(溫故知新)이라는 말과 같이 옛것을 읽혀서 새로운 것을 아는 지혜로운 어린이가 되어야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