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통 끝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배송
진통 끝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배송
  • 김혜지 기자
  • 승인 2020.04.22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도교육청 그동안 계약 주체놓고 입장차로 지연
각 지역교육청 급식센터와 계약합의…내달 초에나 추진

 코로나19로 인한 지역 농가 피해 해소를 위해 전북도와 전북도교육청이 마련키로 한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가 우여곡절 끝에 다음 달 초 각 가정에 배송될 전망이다.

그동안 전북도와 전북도교육청은 각 시군 급식센터와의 계약 주체를 두고 팽팽한 입장차를 보여왔다. 당초 이달 27일부터 도내 전체 학생 가정에 배송키로 했으나, 양 측의 힘겨루기로 계획보다 다소 지연된 상황이다.

이번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사업은 등교 개학 지연으로 급식이 중단되면서 지역 농가 피해가 극심해지자 지자체와 교육청이 협업해 추진한 것이다.

급식에 쓰일 농산물들을 분배해 3만 2천원 상당의 꾸러미로 제작, 도내 유·초·중·고·특수학교 학생 20만여명의 가정에 무상으로 제공키로 했다. 예산은 전북도 24%, 14개 시군 각 26%, 도교육청 50%씩 분담해 총 58억 원이 투입됐다.

예산 확보는 완료됐으나,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앞서 급식센터와 계약을 맺는 단계에서 도와 도교육청은 계약 주체를 서로에게 떠넘기면서 갈등을 빚었다.

전북도교육청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추진된 농림부의 신규 사업이었고, 교육부에서도 협조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보냈었다”며 “사업 주체가 교육청이 되면 반품 문제 등 각종 민원 해결은 물론 모든 책임을 떠안아야 하는 부담이 크다”고 말했다.

반면 전북도 관계자는 “원래 학교 급식에 쓰여야 할 농산물을 꾸러미에 담는 것이기 때문에 새로운 사업이 아니다”며 “도와 지자체는 이미 각 지역교육지원청에 급식비를 내려보낸 상태기 때문에 절차상으로도 지역교육청에서 계약을 맺는 게 수월하다고 본 것”이라고 했다.

시간이 지연될수록 출하된 농산물의 상품성은 떨어지고, 사업 추진이 늦어지는 만큼 22일 도와 도교육청에서는 부랴부랴 타협안을 마련했다.

각 지역교육청에서 급식센터와 계약을 맺기로 하고 전북도, 전북도교육청, 급식지원센터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도교육청은 신청자 명단 및 주소 취합에 나서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예산 변경에 필요한 교육위원회 승인 절차 등이 남아있어 실제 꾸러미 배송이 시작되는 데까지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도내 지역 급식센터에서는 하루라도 빨리 배송이 시작돼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상품성 높은 식자재를 각 가정에서 받아볼 수 있고, 지역 농가 피해를 최소화하는 길이기 때문이다.

도내 한 급식센터 관계자는 “꾸러미를 배송할 명단과 주소가 취합되려면 학부모들의 개인정보 제공 동의가 이뤄져야 하는데 20여만명 가정을 조사하려면 물리적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며 “시간이 지날수록 식자재 신선도도 떨어질 것이고, 결국 본래 사업 취지가 무색해지는 일이다”고 우려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