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의 정치로 경제회복에 올인해야
통합의 정치로 경제회복에 올인해야
  • .
  • 승인 2020.04.15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막을 내렸다. 정치권은 승패를 떠나서 정쟁을 떨치고 코로나바이러스 장기화로 붕괴된 민생경제 회복에 올인해야 한다. 코로나 19로 인한 경제 충격이 현실화되고 있다. 지난달 실업급여액이 사상 최대를 기록하고 있고 수출도 급감하고 있다. 코로나 19 사태가 장기화할 것이란 전망 속에 당분간 경제회복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휴폐업과 영업중단 등 1차 경제충격에 이어 제조업과 수출 부진 등 2차 충격이 밀려오고 있다. 금융시장 붕괴라는 3차 충격까지 대비해야 한다는 부정적인 전망도 나오고 있다. 세계 각국이 문을 걸어 잠그면서 세계경제활동이 막힌 2020년 경제 대봉쇄의 충격은 1997년 IMF 충격을 넘어서 1930년대 대공항 이후 최악의 경제위기라고 진단하고 있다.

 정치권은 선거과정에서 코로나 19 확산과 사회적 거리두기로 힘겨운 사투를 벌이는 민생현장을 살폈으리라 생각한다. 코로나바이러스로 지친 국민의 마음을 품어주고 피폐해진 경제를 회복할 수 있는 획기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바이러스보다 더 무서운 것이 생계와 일자리를 잃는 ‘실업병’이라고 말한다. 발등에 떨어진 불이 민생경제 회복이다. 경제를 살리기 위한 정부와 정치권, 민간의 총력 대응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정치권은 선거에서 코로나 19 사태 대응을 위한 전 국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이외에 별다른 대책을 내놓지 못했다. 이마저도 정부의 ‘소득 하위 70% 가구’ 지급에 더불어민주당은 ‘전 국민 확대’, 미래통합당은 ‘국민 1인당 50만원’ 지급을 들고나오면서 포퓰리즘 논란을 빚었다. 정치권이 급박한 상황에서 국민을 볼모로 다툼을 벌여선 안 된다. 정쟁을 중단하고 코로나 19 위기 극복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 선거과정에서 불거진 고소고발과 앙금을 해소하고 혐오의 정치시대를 넘어 타협과 양보의 품격있는 정치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민생경제가 붕괴해 서민들은 하루하루를 넘기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정치가 제구실을 해야 경제를 살릴 수 있다. 정부와 여야 정치권, 민간이 참여하는 사회적 합의기구를 만들어 코로나 19 확산 방지와 경제회복에 집중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