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소방서, 3년간 들불 4천271건 발생
김제소방서, 3년간 들불 4천271건 발생
  • 김제=조원영 기자
  • 승인 2020.03.17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제소방서(서장 윤병헌)는 최근 3년간 발생한 들불은 4,271건으로 23명이 사망하고 150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월별 화재 발생은 봄이 시작되는 3월에 화재 발생건수가 가장 많고, 이후 점차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3월(121건), 4월(71건), 5월(61건) 총 253건 발생했으며, 이에 김제소방서는 건조기후, 야외활동 증가 등 봄철 화재특성 및 원인 등 위험요인에 따른 맞춤형 화재예방대책을 시행하고 있고, 특히 논·밭두렁 태우기에 대한 홍보에 집중하고 있다.

 논·밭두렁 태우기는 잘못된 상식인데도 계속되는 이유로는 논 밭두렁을 태우면 병해충이 방제된다는 잘못된 고정관념과, 마른 풀과 비닐 등의 쓰레기를 정리하려는 의도이다.

 논·밭두렁 태우기는 병해충 방제 효과가 없고 해로운 벌레보다 이로운 벌레가 더 많이 죽어 농사에 불리하다는 평가와 함께, 바람이라도 부는 날에는 큰 산불로 번지기도 해 김제소방서는 산림 및 인접지역 소각행위 금지 홍보에 나섰다.

 주요 홍보 내용으로는 ▲산림과 가까운 곳에서는 소각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비닐과 영농 쓰레기 등을 수거해 처리한다.

▲불이 났을 때는 혼자서 끄려 하지 말고 신속히 119로 신고한다.

 소방서 관계자는 “시민들의 작은 실천으로 우리 농촌과 산림을 보호할 수 있다”고 전했다.

 김제=조원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