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총선’ 정책선거로 치러내자
‘코로나 총선’ 정책선거로 치러내자
  • .
  • 승인 2020.03.11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 19)에 정치·경제·사회 등 나라 전반이 비상시국이다. 한 달여 앞둔 4.15총선도 비상이다. 코로나 19가 확산 우려에 따라 후보들은 대면접촉 방식의 선거운동을 거의 못하고 있다. SNS 등을 이용한 모바일 선거운동을 벌이고 있으나 각종 문자메시지 등이 스팸 처리되면서 정치신인들로서는 자신을 알릴 길이 막막하다. 최근엔 대구지역 선거캠프 사무장이 코로나 19로 사망했다. 서울에서는 후보 선거캠프가 있는 빌딩에서 확진 환자가 다수 발생해 후보자 스스로 검사를 받고 자가격리에 들어갔다. 방역 당국은 선거사무소를 폐쇄하는 등 캠프 전체가 마비됐다.

 코로나 19가 선거캠프까지 침투하면서 후보들도 비상이 걸렸다. 안 그래도 대면접촉 방식의 선거운동을 거의 하지 못하던 상황에서 캠프까지 셧다운될 경우 선거에 막대한 차질이 불가피하다. 여기에 정치·경제·사회적 이슈가 코로나 19에 묻히면서 총선에 대한 유권자들의 관심도 떨어지고 있다. 역대 가장 조용한 선거, 최저 투표율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자신을 알려야 하는 정치 신인들로서는 걱정이 크다.

 코로나 19 전염 우려에 따라 투표도 비상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코로나 19 확진 판정을 받아 병원에 입원 중이거나 자택 등에 격리 중인 유권자를 대상으로 4·15 총선에서 거소투표를 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으나 투표 절차가 원만하진 않을 전망이다. 현재 상황이 지속하면은 유권자들이 후보들을 잘 알지 못한 가운데 투표가 진행되는 깜깜이 선거가 될 우려가 크다.

 후보자의 정책과 공약, 인물 됨됨이를 유권자들에게 알릴 수 있는 제도마련이 필요하다. 앞으로 선거공보가 발송되지만, 신문과 방송 등을 통한 후보자 토론회나 시민사회단체의 정책토론회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본다. 각 정당과 후보들이 정책 이슈를 제시하고 신문·방송 토론을 통해 후보자를 알리면 유권자들의 선택 폭이 넓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시민사회단체가 나서 SNS나 모바일 중계 등을 통한 토론회 개최도 바람직하다. 후보자들이 정책과 공약으로 정정당당한 정책선거를 벌이고, 유권자들은 적극적으로 투표한다면 공정한 선거가 되리라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