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총선, 경계해야 할 지역주의
4.15총선, 경계해야 할 지역주의
  • .
  • 승인 2020.03.09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 당의 총선 후보 경선이 마무리되면서 4.15총선 본선 레이스가 본격 점화됐다.

 21대 전북 총선은 10개 선거구가 대부분 여당인 민주당과 야당인 민생당과 무소속 등 3자 대결 구도로 선거전이 전개되는 양상이다.

 텃밭이나 다름없었던 전북의 20대 총선에서 참패했던 민주당은 이번 총선에서는 도전자로 입장이 바뀐 상태에서 선거전을 맞고 있다.

 전주갑과 전주을, 전주병, 익산을, 완진무장 등 전체 선거구의 절반가량은 리턴매치가 성사되면서 후보간 대혈전을 예고한다. 여당이 수성의 입장인 곳은 완진무장 선거구 한곳 뿐이다. 나머지는 야당이나 무소속 후보에게 여당 후보가 도전하는 구도다.

 야당인 민생당은 낮은 정당지지율의 한계를 갖고 있지만 지역에선 절대다수의 현역 국회의원 확보로 민주당과 치열한 한판 승부가 예상된다.

또 군산과 김제부안 임순남 등 무소속 현역의원들이 포진한 선거구가 3곳이나 돼 무소속 바람이 선거판의 변수가 될지도 주목된다.

4.15총선 본선 레이스가 본격화되면서 벌써부터 지역주의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제기된다.

지난 20대 총선이 호남을 기반으로 한 민평당의 완승과 민주당의 참패로 귀결됐지만 전북지역은 수십년간 특정 정당의 볼모가 되면서 지역주의가 선거때마다 판세를 좌우했다.

막대기 꽂아도 이긴다는 멸시와 천대, 조롱을 자초했지만 선거때만 되면 지역주의가 망령처럼 선거판을 지배해 왔다. 정당간 치열한 경쟁과 협치가 실종된 지역정치 지형은 지역 낙후와 홀대라는 참담한 대가를 치러야만 했다.

 몇 개 시군이 통폐합된 복합선거구의 경우 소지역주의가 지역정치 발전의 발목을 잡고 있다. 후보의 정치적 역량이나 인물론 보다는 무조건 우리지역 출신을 당선시켜야 한다는 소지역주의가 선거 판세를 뒤흔들었다.

이번 21대 총선은 2020년대 향후 10년간의 전북 정치 지형을 결정하는 첫번째 선거라는 점에서 의미가 적지 않다. 정치발전에 기여할 참신한 정치 신인과 중량급 중진, 한국정치를 주도할 거물이 황금률을 형성하면서 전북 정치와 한국 정치를 이끌어갈 수 있도록 인물 중심의 현명하면서도 전략적인 선택이 절실하다. 선거때마다 부활하는 지역주의, 이제는 청산해야 할 구시대의 병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