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쇼크” 피멍 드는 소상공인
“코로나 쇼크” 피멍 드는 소상공인
  • 고영승 기자
  • 승인 2020.02.25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상공인, 코로나19 확산 이후 매출 절반 이상 줄어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일명 김영란법)이 시행 첫날 28일 낮 전주관공서 인근 한 식당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신상기 기자
기사와 관련 없음. 전북도민일보 DB.

 “사람들이 밖으로 나오지 않아요. 코로나19 확산 이후 많이 힘드네요”

 전북 전주 하가지구에서 고깃집을 운영하는 김모(47·남)씨는 “정말 답답하다. 웃어도 웃는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확대됨에 따라 평소 사람들로 붐비던 이 일대 거리가 암흑 상태에 빠졌다. 그는 “이곳에서 5년 넘게 장사를 하고 있는데 이렇게 장사가 안되는 것은 처음”이라며 “코로나19 확대 이후 평소 매출의 70% 정도가 떨어졌는데, 향후 더 심해질 것 같다”고 하소연했다.

 이어 그는 “지금 상황에선 문을 열면 열수록 손해가 커지고 있다. 주변 가게도 여럿 문을 닫기 시작했고, 임시 휴업을 고려 중”이라고 덧붙였다.

 코로나19가 전국으로 빠르게 확산하자 도내 소상공인이 벼랑 끝까지 몰리고 있다. 이에 정부를 비롯한 민간 금융회사까지 소상공인 지원책을 내놓고 있지만, 소상공인의 반응은 차갑다. 대출 이자나 특례보증 등 지원책이 전부이기 때문이다. 피해보상금 등 현실적인 지원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25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 전주센터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해 소진공이 200억 원 규모로 준비한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에 지난 19일 이후 현재까지 전주센터에 481건이 몰렸다. 신청금액은 약 140억 원으로 예상된다.

 경영안정자금은 각 소상공인에게 최대 7000만 원까지 지원된다. 대출에 최소 2주 이상 기간이 소요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사실상 준비자금은 소진된 상태다.

 소진공 전주센터 관계자는 “추경이 확실시되기 때문에 현재 연장 접수를 진행 중”이라며 “한꺼번에 너무 많은 접수가 몰리다보니 인력 부족에 업무 부담까지 가중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지역 소상공인들은 조건이 완화된 금융 지원과 현실적인 피해 보상을 원하고 있다. 홍수, 전염병 등으로 피해를 입은 농가는 피해 보상이 이뤄지는데, 확진자가 다녀갔거나 어쩔 수 없이 휴업해야 하는 소상공인도 이같은 보상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전주 서부신시가지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는 한 점주는 “정부에선 우리 같은 영세상인들까지 신경을 쓰지 않는 것 같다. 대출 이자를 지원해주면 당장은 도움이 되겠지만 대출도 결국 부담일 뿐”이라며 “정부가 지원하는 대출도 마냥 내주는 것이 아니라 다 조건이 있어서 이미 대출이 많은 소상공인들은 이를 받기가 쉽지 않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코로나19 사태로 현재 전북지역 소상공인 뿐만 아니라 국가 전체가 어려움에 빠진 만큼 현금 보상은 어려울 수밖에 없고, 이럴 때일수록 재기 가능성 여부를 보다 철저히 가려 지원해야 한다는 시각도 있다.

 도내 한 금융권 관계자는 “소상공인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모든 자영업자를 무조건 구할 의무도 없고, 그럴 수도 없다”며 “경영자금은 세금인 만큼, 이를 허투루 쓰지 않아야 한다. 시일이 다소 소요될지라도 보다 정확히 심사해 지원하는 것이 결국 위기를 극복하는 방법”이라고 전했다.

고영승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