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몸살’ 경제 안정대책 필요하다
‘코로나 몸살’ 경제 안정대책 필요하다
  • .
  • 승인 2020.02.10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경제 충격파가 만만치 않다. 외부활동을 꺼리면서 호텔, 음식점, 여행업계 등 소상공인 경기가 밑바닥으로 추락하고 산업 생산과 수출에도 타격이 크다. 이 같은 상황이 지속하면 전북경제가 회복하기 어려운 상처를 입을 것으로 우려된다. 정부의 경제안정 정책에 더해 전북도 등 지방자치단체의 선제 대응이 필요하다.

 전북도는 지난주 전북 지역경제 안정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제1차 경제와 산업 현안 점검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선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창업활성화 메이커스페이스 등 정부 공모 대응과 전략적 투자유치를 위한 성장동력 산업 TF 운영, 전북 도약기업 육성 추진 등이 논의됐다. 내년도 지역혁신성장 계획 수립과 군산 강소연구개발 특구 지정,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기간 연장 등 현안 대응책도 논의됐으나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서민경제 대책은 이렇다 할 게 없었다.

 전북도의 코로나바이러스 피해에 따른 전북 지역경제 대책은 지방세 기한 연장, 징수유예, 세무조사 유예 등 지방세 지원 등이 시행된다. 그러나 지원대상이 지원대상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 및 격리자, 확진자 방문에 따른 휴업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업체로 한정되어 있다. 방문객이 줄어든 일반 음식점, 소매점 등은 하소연할 길이 없다. 전북도는 도내 관계기관과 협력해서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지원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나 긴급경영자금 융자지원 등이 전부이다.

 전반적인 경제활동과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매출감소 등의 피해는 직접 지원 불가능하다. 전북도는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에 더해 위축된 경제활성화를 위해 재정을 조기 집행할 계획이다. 상반기 정부 재정집행 목표를 67%로 설정해 상반기에 3조7,845억 원을 시중에 푼다는 계획이다. 전북도 등 지방자치단체의 직접 지원에 한계가 큰 만큼 재난에 준한 특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지역 주민들도 경제활성화에 동참해야 한다. 코로나바이러스 예방수칙은 철저하게 준수하되 일상적이 경제활동과 소비생활을 해야 침체한 경제를 살릴 수 있다.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과도한 불안감으로 경제 심리가 위축되지 않도록 도민들의 협조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