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신종 코로나, 심각 단계에 준한 총력 대응”
문재인 대통령 “신종 코로나, 심각 단계에 준한 총력 대응”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20.02.03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신종 코로나) 확산과 관련해 “위기 경보는 아직 현재의 경계단계를 유지하되, 실제 대응은 심각 단계에 준해 선제적으로 대응해나가겠다”며 총력 대응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상황은 이제 시작일지도 모른다. 얼마나 더 확산될지, 언제 상황이 종식될지 아직 알 수 없다”며 “정부는 지금이 중요한 고비라는 인식 하에 비상한 각오로 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총리가 진두지휘하는 범정부적 총력대응체계를 가동하고, 지역 확산을 차단하는 강력한 조치를 취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철저한 역학조사와 추적관리로 2차, 3차 감염이 일어나는 것을 차단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 아이들이 이용하는 시설과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강화에 더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주기 바란다”고도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중국에 대한 연대를 강조하면서도 중국인에 대한 제한적 입국 금지가 불가피하다는 점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중국은 우리의 최대 인적 교류국이면서 최대 교역국이다. 중국의 어려움이 바로 우리의 어려움으로 연결된다”며 “서로 힘을 모아 지금의 비상상황을 함께 극복해야 하고 이웃 국가로서 할 수 있는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우리 국민들의 성숙한 시민의식에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특히 우한에서 귀국한 교민들을 넓은 마음으로 수용한 진천과 아산 주민들의 포용 정신과 우한 현지의 어려운 상황속에서 총영사관과 한인회를 중심으로 서로를 도운 교민들의 상부상조가 우리 모두에게 큰 감동을 주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우리는 서로의 사회안전망’이라는 한 시민의 목소리처럼 위기를 극복하는 힘은 언제나 국민에게서 나온다는 것을 우리는 이번에도 거듭 확인했다”며 “정부는 우리 국민의 저력을 믿으면서 모든 역량을 모아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