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항만역사관’ 건립 국비로 추진돼야
군산 ‘항만역사관’ 건립 국비로 추진돼야
  • 정준모 기자
  • 승인 2020.01.29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근대역사박물관
군산근대역사박물관

 사실상 무산된 군산 ‘항만 역사관’ 건립을 국가사업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특히, ‘항만 역사관’이 애초 전액 국가사업에서 매칭사업(국·지방비 각각 50%) 전환으로 좌초돼 정치권은 물론 전북도의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하고 있다.

독보적인 군산의 근대 문화유산과 연계한 문화·관광 거점 및 항만 재개발 사업의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국가 균형 발전 측면에서 국가사업으로 추진돼야 한다는 의견들이 많다.

‘항만 역사관’은 지상 2층·지하 1층에 연면적 2천505㎟ 규모로, 군산시가 1899년 개항된 항구도시 군산의 랜드마크 구축 사업 일환으로 청사진을 마련했다.

이곳에 군산항의 역사를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항만, 역사 체험관, 교육·전시공간, 전망대를 설치해 근대문화 중심도시 대표성과 상징성을 담아내겠다는 게 군산시 구상이었다.

‘항만 역사관’ 신축은 해양수산부의 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적 타당성이 확보돼 순항이 예상됐다.

 그러나 지난해 말 정부가 매칭사업으로 확정했고 ‘매칭 사업’에 따른 건설비 61억원과 해마다 5억원에 이르는 운영비에 부담을 느낀 군산시가 수용하지 못하면서 결국 흐지부지됐다.

 당시 기획재정부는 지방 운영 문화 시설 사업에 대한 국비 보조 원칙과 타지역과의 형평성 등을 적용했다는 이유를 내세웠다.

 군산시는 여전히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있다.

 ‘항만 역사관’을 ‘군산근대역사박물관’을 비롯한 근대 문화유산과 연계해 군산 관광에 새로운 지평을 열어 지역 경제 발전을 견인하겠다는 복안이다.

 시는 군산항이 작은 어촌·근대기 개항구 시설·현대화 과정의 우리나라 항만 역사와 문화를 보여줄 적임지여서 ‘항만 역사관’ 건립을 국가 차원으로 바라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국가 책임이 요구되는 구역 내 지자체 차원의 사업계획과, 과도한 재정부담은 불합리하다는 주장을 피고 있다.

 군산시 한 관계자는 “군산 내항 일원이 외항 개발로 항만기능이 상실한 원도심으로 전락한 상황에서 ‘항만역사관’의 필요성을 부각·설득하는 등 국가사업으로 해 줄 것을 지속적으로 건의하겠다”밝혔다.

 복수의 시민 역시 이구동성으로 “경제적으로 위기에 처한 군산에 ‘항만 역사관’은 새로운 활력소가 될 것”이라며 “정부도 이런 점을 헤아렸으면 좋겠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군산=정준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