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이중삼중 방역대책 펼쳐야
‘신종 코로나’ 이중삼중 방역대책 펼쳐야
  • .
  • 승인 2020.01.28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 환자가 국내에서도 잇따라 발생하면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정부는 감염병 위기경보를 ‘주의’에서 ‘경계’ 단계로 격상하는 한편, 중국 우한지역 입국자(6,000여 명)를 대상으로 전수 조사에 나서는 등 비상체제를 가동하고 있다. 정부는 28일부터 중국에서 입국하는 모든 여행객에 대해 건강상태질문서를 작성토록 하고, 우한지역에 발이 묶인 교민 철수를 위해 전세기 투입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전북도도 정부와 공조를 통해 24시간 비상대응 체계를 확대 가동하고 있다. 전북도는 군산항을 통한 코로나바이러스 차단을 위해 중국~석도 간 카페리 항로 운항을 지난 24일부터 내달 1일까지 일시 중단했다. 또 겨울학기 중국 연수를 떠난 전북인재육성재단 글로벌 체험 연수생 55명도 긴급귀국시켰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국내 전파’는 연휴기간 해외여행객이 급증한 만큼 잠복기를 지난 내달 중순이 최대 고비일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문제는 중국 우환지역의 확진 환자와 사망자가 계속 늘어나고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확진 환자가 무증상 상태로 입국한 후 국내에서 발생한 사례가 확인되면서 어디서 어떻게 감염될지 몰라 불안감이 확산하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 진원지인 중국 우한지역이 봉쇄된 가운데 혼란스런 현지상황을 전하는 영상들이 인터넷에 전파되면서 ‘우한 공포’가 더욱 커지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국내 전파를 차단하지 못하면 중국과 같은 사태를 불러올 수 있다. 공항, 항만 등의 철저한 검역과 초기 방역에 과할 정도의 총력 대응이 필요하다. 중국 우한지역 국내 입국자에 대한 전주조사 시행 등 강도 높은 조치가 마땅하고 본다. 추후 우한지역 교민 500여 명의 입국 시 철저한 차단검역과 방역조치도 필요하다. 필요하다면 학생들의 개학연기도 검토해야 한다. 예기치 못한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의료기관의 이중삼중 차단방역이 요구된다. 국민 스스로도 손 씻기와 기침 예절 등 감염증 예방 조치에 힘써야 한다. 증상이 있으면 도민들의 자발적인 신고와 의료계의 협조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