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당 재평가로 전북 정치권 ‘호남맹주’ 부상
평화당 재평가로 전북 정치권 ‘호남맹주’ 부상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0.01.09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권 분열속에 평화당 원칙과 명분 지켰다.

  4·15 총선을 앞두고 전북 정치권이 ‘호남 맹주’의 자리를 탈환할 절호의 기회를 맞고 있다.

호남 중심의 야권이 총선 승리를 위해 제3지대 신당 창당에 속도를 내면서 문재인 정부에서 야권의 버팀목 역할을 했던 평화당에 대한 재평가 작업에 따른 것이다.

 평화당과 대안신당, 바른미래당 소속 호남 지역 의원은 4·15 총선이 코 앞으로 다가오면서 제3지대 신당창당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전북 등 호남에서 민주당의 지지율에 60% 안팎을 기록하자 ‘야권 분열은 총선 패배’라는 인식이 호남중심의 신당 창당에 힘을 붙여주고 있다.

 특히 국민의당 등 야권의 분열 과정에서 정치적 피해자인 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신당창당에 힘을 보태면서 호남 신당은 사실상 초읽기 들어갔다는 것이 정치권의 설명이다.

정 대표는 지난 7일 전북도당 신년 하례식에서 전북 등 호남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민주당과 1대1 구도를 형성하는 것이 최우선 전략임을 분명히 하고 평화당의 문호를 활짝 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평화당의 낮은 정당지지율을 이유로 탈당한 대안신당과 정치적 셈법에 따라 보수진영으로 떠난 바른미래당 의원들도 모두 함께 하자는 의미로 해석된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9일 “현재 야당이 처한 사정을 생각하면 호남지역 야권이 모두 합칠수 밖에 없을 것”이라며 “문제는 제3지대 신당 창당 이후 당내 주도권 싸움”이라고 말했다.

 그는 “좀더 쉽게 말하면 호남 중심의 신당에서 전남 정치권과 전북의 정동영 대표와 주도권 싸움이다”라고 말했다.

 전남 정치권이 국회의원 수적 우세를 앞세워 당내 주도권을 확보에 나설 수 있다는 전망도 적지 않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골자로한 선거법과 야권의 호남 신당의 규모를 생각하면

전북과 전남의 당내 주도권 확보전은 경쟁을 넘어 전쟁으로 비유될 정도로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고 있다.

  평화당과 대안신당, 바른미래당 호남계 의원, 무소속 의원 등 호남 신당이 창당될 경우 국회 교섭단체 기준인 20석을 넘어 민주당, 한국당에 이어 제3당의 위치를 차지한다.

 또 정당지지율에 따라 의석이 배분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으로 비례대표 공천에 영향을 줄수 있는 당 대표 등 지도부의 권한은 역대 선거때와 비교할수 없을 정도로 막강하다.

 이런 분위기속에 정치권은 명분과 인물론, 원칙을 앞세운 평화당이 호남 신당을 이끌 것으로 전망했다.

 평화당은 지난 20대 총선 이후 진행된 당내 분열 과정에서 소속 의원들의 탈당에 반대하고 당을 줄곧 지켜온데다 전북등 호남 중심의 스탠스를 줄곧 취해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연동형 비례대표 도입의 산파역할을 했으며 호남 총선 승리를 위해 민주당과 야당의 1대1 구도를 줄기차게 주장했다.

호남지역 야권이 추진하고 있는 제3지대 신당 창당의 가장 큰 이유는 민주당과 1대1 구도 형성의 필요성 때문이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호남지역 야권이 처한 사정을 언급하며 “국민의당이 분열되지 않고 평화당이 쪼개지지 않았다면 총선 상황도 달라질수 있었을것”이라며 “결과론 이지만 정동영 대표의 주장이 맞았다”라고 말했다.

정치적 명분과 원칙 한수 앞을 내다본 평화당 소속 전북 의원들이 앞으로 진행될 호남신당에서 확실한 입지를 굳힐 것으로 정치권은 예측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