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13일 정세균 총리 인준안 표결, ‘4+1 협의체’ 역할 또다시 부상
국회 13일 정세균 총리 인준안 표결, ‘4+1 협의체’ 역할 또다시 부상
  • 전형남 기자
  • 승인 2020.01.08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의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8일 마무리됐다.

정치권의 관심은 오는 13일로 예상되는 국회의 정 총리 후보자의 인준안 통과에 모아지고 있다.

 한국당을 제외한 민주당과 정의당, 평화당, 대안신당, 바른미래당이 긍정적 입장을 밝히고 있어 국회 본회의에서 총리 인준안은 통과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민주당 등 4+1 협의체 소속 인사청문특위 위원 대부분 정 총리 후보자에 대해 경제, 정치철학, 도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회 본회의에서 총리 인준안에 대한 통과 여부는 총선을 앞둔 전북 정치권에 적지 않은 파장을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평화당은 8일 논평을 통해 정 총리 후보자가 지난 7일 청문회장에서 밝힌 야권과 ‘협치내각’구성의 주장을 환영하면서도 4·15 총선때 선거중립을 요구했다.

 정 총리 후보자가 국회 인준 이후 국무총리 자격으로 여·야 경합지역을 돌며 지역 관련 공약을 쏟아 낼 경우 총선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판단이다.

 특히 정 총리 후보자는 전북에서 절대적 영향력과 인기를 갖고 있어 민주당과 경쟁하는 야당 입장에서 정 총리는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정치권은 전북지역 총선에서 정 총리 후보자의 역할과 관련, “민주당의 경우 전북출신 국무총리 임명 자체가 총선에 많은 도움을 받을 것”이라며 “야당의 문재인 정부에 대한 인사차별 주장의 목소리가 잦아들 수밖에 없고 집권여당의 전북발전론이 힘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정 총리 후보자가 총선을 앞두고 야당의 ‘관권선거’ 비난을 감수하면서 까지 전북을 찾지는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

 정 총리의 국회 인준은 전북 야권의 도움 없이는 불가능하다.

지난해 연말부터 정국을 주도하고 있는 ‘4+1 협의체’의 지지가 국회에서 국무총리 인준의 결과를 좌우하기 때문이다.

 민주당 관계자도 이날 “정 총리 후보자가 총리 인준 과정에서 전북 야당의 역할을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그동안 보여줬던 정 총리 후보자의 성향을 생각하면 민주당 후보를 위해 전북 총선에 개입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권은 이 때문에 정 총리 후보자의 전북에서 총선 효과는 직접적이기 보다는 정치 구도에 따른 간접 효과로 드러날 것으로 예상했다.

 전북출신 국무총리 탄생에 따른 전북 발전과 현안사업에 대한 기대효과, 문재인 정부의 인사 탕평책 등이 민주당에 유리한 총선지형을 제공할 것으로 민주당은 기대하고 있다.

한편 평화당은 논평을 통해 정 총리 후보자의 협치내각에 “협치는 당연히 필요하다. 그러나 협치를 위한 최소한의 전제조건이 필요하다. 그것은 정 후보자가 4월 총선 선거일까지 철저하게 선거중립을 지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평화당은 또 “선거를 통해 집권을 한 여당이 다른 정당에게 공동으로 국정운영을 제안하는 일 자체가 큰 결단이고 모험이기 때문에 협치 내각 구성 제안을 높이 평가한다. 그러나 협치 내각 구성에 앞서 철저한 선거중립이 필요한 만큼 정세균 총리 후보자에게 선거중립 선언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