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 활성화 민관이 함께 나서야
사회적경제 활성화 민관이 함께 나서야
  • .
  • 승인 2020.01.06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전북지역 사회적경제 민·관 거버넌스 협력체계를 강화하는 등 사회적경제 구축에 속도를 낸다. 전북도는 지난해 도에 사회적경제과를 신설하는 등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을 위한 핵심 인프라 확충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새해에는 정무부지사를 위원장으로 하는 사회적경제 행정협의회를 설치해 민관 협업을 강화하고, 시·군 중간지원조직 설립 지원, 청년혁신가를 양성 등 지역 기반, 민간 중심의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나설 계획이다.

 전북도의 사회적경제 지원 주요 사업은 사회적기업 일자리창출에 77억원, 청년혁신가 지원 64억원, 혁신타운 조성 52억원, 마을기업 지정 및 육성 26억원, 시·군 사회적경제 중간지원조직 구축 6억 3,000만원, 공유경제 활성화 4억원, 지역특화사업 3억원 등이 포함됐다. 모두 33개 사업에 총 329억원의 예산을 지원돼 적지 않은 규모이다.

 사회적경제는 사회적 가치에 기반해 공동의 이익을 목적으로 생산, 소비, 분배가 이뤄지는 경제 시스템이다. 사회적 기업과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 사회적경제 조직이 상호협력과 사회연대를 바탕으로 사업을 수행하는 경제적 활동을 말한다. 사회적경제 조직은 영리기업과 다르게 조직 구성원의 공동이익과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 등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우선으로 하고 있다. 경쟁과 효율보다는 조직원의 협동과 연대를 통해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불평등의 문제를 풀어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전북지역 사회적경제 조직이 성장할수록 일자리 창출 등 지역주민들의 삶이 개선되고 사회적 약자의 불평등이 완화될 수 있다. 지방자치단체를 넘어 지역 기업과 주민들이 사회적 경제 활성화에 함께 나서야 한다. 전북도는 사회적경제 기업들의 제품 판매 확대를 위해 공공구매지원단을 설치 운영하고, 공공기관 의무구매율 5%를 달성하도록 지역 공공기관 간 협력을 확대한다. 공공기관의 의무구매도 중요하지만, 지역 기업과 주민들도 가능하면 사회적경제 기업들의 제품을 소비하고 이들 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사회적경제 조직이 성장할수록 사회적 가치가 실현된다. 사회적경제가 지역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민관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