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시설원예단지 겨울철 병해충 관리지도 강화
임실군 시설원예단지 겨울철 병해충 관리지도 강화
  • 임실=박영기 기자
  • 승인 2019.12.16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실군이 겨울철 시설원예단지 겨울철 병해충 관리지도 강화에 나섰다.

16일 군에 따르면 최근 겨울철 시설하우스 가온으로 인해 하우스 내부가 건조해 짐에 따라 흰가루병 등의 병해충 발생이 증가하는 추세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이를 해소키 위해 시설원예 재배단지를 중심으로 병해충 관리 및 농약안전사용 기술지원 등 현장지도 활동을 집중 실시한다.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는 흰가루병은 딸기, 토마토, 오이 등 고소득 시설원예 작물에 주로 나타난다.

작물의 잎과 꽃, 화경, 과실 등 여러 부위에서 발생하고 특히 병원균의 균사와 포자가 잎 표면을 하얗게 덮어 광합성과 호흡을 저해함으로써 작물 생육저하와 고사 등 큰 피해를 유발한다.

특히 시설하우스의 아침·저녁의 온도변화는 시설 내 이슬이 쉽게 맺히는 환경을 만들어 상대습도를 높게 해 병해충을 쉽게 전염시켜 시설하우스 내부 환경의 변화가 크지 않도록 관리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흰가루병은 초기방제가 매우 중요해 초기 방제에 실패할 경우 빠른 속도로 전파되는 병이므로 방제 시 농약의 작물별 등록여부를 반드시 확인하고 적정 농도와 수확 전 살포일을 준수하여 사용하면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다.

박성희 기술보급과장은 “PLS 시행에 따라 관내 농업인이 생산한 농산물을 소비자가 신뢰하고 구입할 수 있도록 농약 안전사용 지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효율적인 병해충 관리와 현장의 어려움이 해결되도록 병해충 정밀 예찰 및 방제 지도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임실=박영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