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영규 전북도의원 “청소년수당 정책 마련해야”
최영규 전북도의원 “청소년수당 정책 마련해야”
  • 이방희 기자
  • 승인 2019.12.15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동부터 노년층까지 완전한 생애단계별 보편적 복지가 실현될 수 있도록 일정 소득을 도내 청소년들에게 지원해 이들의 생존과 성장, 발달 등에 앞장서자는 주장이 제기됐다.

 최영규 전북도의원(익산4·교육위)은 제368회 정례회 5분발언을 통해 “청소년 정책은 목표 대상의 특성상 우리 도 현재와 미래의 발전 가능성을 가늠하는 척도이기에 청소년수당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4차 산업혁명과 저출산·고령화 등 경제·사회구조 변화를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도내 청소년 모두에게 공정한 출발선을 제공할 수 있는 ‘청소년 사회보장’이 필요하다는 것.

 특히, 청소년수당이 청소년친화정책으로 이들의 건전한 육성과 자기계발, 복지향상, 학부모 경제적 부담완화 등이 실현될 수 있어서다.

 결국, 청소년수당은 교육 기본권을 실현하고, 가정환경·지역·계층과 관계없이 도내 학생들에게 고교 단계까지 공평한 교육기회를 보장하는 고교 무상교육 실현이라는 공통분모를 도출해낼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에 최 의원은 지난 3일부터 10일까지 일주일간 도민 500명을 대상으로 청소년수당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최영규 의원은 설문결과보고서를 검토·분석한 자료를 보면서 “청소년 기본소득 정책인 ‘청소년수당’ 지급에 대해서는 도민 64.6%가 찬성했다”고 강조했다.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해서도 “이들이 학교와 사회로 다시 돌아갈 수 있다는 희망을 주는 것이 사회의 책임”이라면서 “단순히 교육 차원에서만 접근할게 아니라 가정문제와 경제적문제 등을 포함해 청소년수당을 복합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도 수당을 지급해야 한다는 의견도 60.6%로 나타나 ‘보편적 사회수당’인 청소년수당을 도내 청소년이면 누구나 청소년수당 지원을 찬성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영규 의원은 “청소년수당을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화폐 또는 지역전자바우처 카드로 지급한다면, 도내 자금의 역외유출을 막고 지역 소상공인들에게도 큰 도움이 돼 지역상권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 모든 것은 정부에서 국정과제로 추진하려는 고교무상교육 지원정책의 일환임과 동시에 지역을 살리는 것”이라면서 청소년수당 정책 마련·추진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