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연계 현안 전략적 대응 중요
광역연계 현안 전략적 대응 중요
  • .
  • 승인 2019.12.05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포함된 광역 연계 협력사업들이 제5차 국토종합계획(2020~2040)국토종합계획 총론과 지역계획에 대폭 반영됐다. 정부 차원의 국토개발계획에 전북의 현안 사업들이 대거 추진 근거가 마련된 것이라고 봐야 한다.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 담긴 전북 현안 사업은 새만금과 인프라 제3금융중심지 조성, 광역 연계·협력 사업 등 전북 대도약을 위한 사업들로 짜였다.

타도와 연계된 광역 연계·협력사업으로는 ▲전라천년문화권 ▲남해안 광역 문화관광권 개발 ▲가야문화권 조성 ▲전북대도시권 형성을 위한 첨단교통체계 구축(철도 포함) ▲동서 내륙간선도로 확충(동서3축 고속도로 등) ▲동서 내륙철도 확충(대구-광주, 김천-전주 내륙철도) ▲강원-충청-호남을 연결하는 산업 및 교통망 구축 등 모두 7건이다.

이들 광역연계협력사업들은 그동안 경부와 남북축 중심의 도로와 철도망에 견주어 상대적으로 낙후된 동서축 중심의 내륙 철도와 도로망 구축에 방점을 두고 있다는 점을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전북대도시권 형성을 위한 첨단교통체계 구축은 초고속 첨단 교통인프라(하이퍼루프)구축, 새만금인입철도 건설, 국가식품클러스터 인입선 건설, 전라선 고속화철도, 서해안 철도건설, 내륙도시와 새만금을 연계한 대도시권 형성을 위한 광역첨단 연계 인프라 구축사업 등이다.

전북도가 구상하고 있는 대도약의 현안 사업들이 정부 차원에서 추진될 수 있는 토대가 구축된 것이다. 앞으로 남은 과제는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해 조기에 완공하는 것이다.

광역 연계 협력사업의 경우 연계 광역단체와의 긴밀한 공조와 상호 유기적인 협력 체제 구축이야말로 사업의 속도와 성패를 좌우하는 관건이 아닐 수 없다. 그런데 벌써부터 시도 간 협력체제에 균열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지난달 경북에서 개최하려던 중부권 정책협의회가 단체장들의 저조한 참여와 불참 선언으로 불발된 것이 그런 징조가 아닌가 한다.

전북도는 경제력이나 정치력이 타시도보다 우위라고 보긴 어렵다. 전북 관련 사업 추진이 불리할 수도 있다. 예산확보 등에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타시도와 협력과 공조 체제 구축 등 전략적 대응이 더욱 중요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