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땅을 13차례 ‘라이딩’한 오동표 씨의 땀이 담긴 자전거 여행기
우리땅을 13차례 ‘라이딩’한 오동표 씨의 땀이 담긴 자전거 여행기
  • 이휘빈 기자
  • 승인 2019.11.27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동표 씨가 출간한 ‘배낭 메고 따르릉(신아출판사·1만8000원)’은 페달에서 시작되어 몸으로 느끼는 산들바람의 내음이 담겨있다. 국내의 자전거길을 두바퀴와 온몸으로 달리는 기쁨을 담은 이 책은 오 씨가 느낀 경험을 바퀴살처럼 촘촘이 담았다.

 국도종주 그랜드슬램의 첫 시작에서 오씨는 “여행은 걷기보다 빠르고 자동차보다 느린 자전거가 제격이다”라고 썼다. 시간 될 때마다 산악자전거를 타고 길 위에서 땀을 흘렸다는 오씨는 “미치도록 아름다운 우리의 산하를 그냥 지나친다면 얼마나 안타까운 손실인가”라는 생각으로 산천리 감상을 달리며 느낀 생각을 기록했다.

 책은 총 3부로 ‘국토종주 자전거길 633㎞’, ‘4대강 자전거길 538㎞’, ‘그랜드슬램 자전거길 606㎞’로 구성돼었다. 13차의 ‘라이딩’을 통해 전국 곳곳의 풍경 사진도 함께 담았으며 책 후반부에는 자전거 여행을 위한 준비물과 행동요령을 비롯해 국토종주 자전거길 인증센터 안내도를 수록해 자전거 여행을 꿈꾸는 이에게 도움도 전한다.

 특히 경치의 아름다움과 더불어 오 씨가 생각한 우리 자연의 모습, 라이딩 중 만난 사람들의 기록들 역시 그의 자전거가 단순히 종주에서만 그치지 않고 길 위에서 달리며 생각하는 모습을 전한다.

 오동표 씨는 서문에서 “은퇴 후 자기계발과 도전정신을 위한 값진 경험을 채우고자 25년간 꾸준히 도전해온 백두대간 그랜드슬램 종주 산행을 마무리했다. 그 과정에서 다져진 체력 덕분에 자전거 페달을 자신 있게 밟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오동표 씨는 1956년 전남 화순 출신이며 전북일보 총무관리국장으로 30년간의 직장생활을 마쳤다. 전주에서 생활하며 방화관리 대상, 신문협회 대상, 에너지절약 전북도지사 표창, 한국도로교통안전공사 교통안전 감사패 등을 수상했다.

이휘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