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으로 나누는 정(情)
김장으로 나누는 정(情)
  • 이정현
  • 승인 2019.11.26 17:02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치는 우리의 음식 문화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반찬이다. 식탁에서 빼놓을 수 없을 만큼 종류도 많고, 김치를 활용한 요리도 굉장히 다양하다. 김치가 없으면 어딘가 허전하고 해외 나가면 더욱 그리운 메뉴이기도 하다. 김치는 스페인의 올리브유, 그리스의 요구르트, 인도의 렌틸 콩, 일본의 낫토와 더불어 미국의 건강 전문지 「헬스」가 선정한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될 정도로 몸에 좋은 음식으로 평가받고 있다.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집집마다 약속이라도 한 듯 온 가족이 모여 김장을 한다. 김장은 춥고 긴 겨울을 나기 위해 많은 양의 김치를 담그는 큰 연례행사였다. 배추를 직접 구입하여 소금물에 절이고 다시 씻어서 물을 빼고, 재료를 다듬는 등 힘든 작업이지만 김장하는 날은 이웃끼리 ‘김장품앗이’를 하고, 온 동네가 잔칫날 분위기였다. 김장은 음식을 함께 만드는 과정일 뿐 아니라 서로 소통하고 정을 나누려는 공동체 정신이 담겨 있다. 그리고 그 정신은 농촌의 옛 문화인 품앗이, 두레 등과 같은 상부상조하는 문화와 연결된다. 오랫동안 뿌리 내렸던 농촌의 공동체적 삶이 오늘날까지 이어져 오고 있는 전통이다.  

 이러한 가족과 이웃이 서로 정을 나누는 ‘김장문화’는 2013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면서 세계인이 보존해야 할 문화유산으로 인정받았다. 그리고 김치 담그기는 2017년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될 정도로 우리 민족의 정체성과 전통 문화로 높이 평가되는 소중한 가치를 갖고 있다.  

 최근 사회 변화만큼 김장 풍습도 변화되고 있다. 김칫독에 담아 땅 속 깊이 묻는 대신 김치냉장고에 보관하고, 배추를 직접 소금에 절이는 대신 절임 배추를 구입하는 등 보다 쉽고 편하게 하려 한다. 그리고 가족과 이웃들이 함께 모여 김장을 담그는 풍경을 보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식생활이 서구화되고 소규모 가정이 증가하면서 김치 소비가 점차 줄어들고 있다. 또한 비용 부담과 많은 시간과 노동력이 필요한 김장 대신 포장 김치 구매가 오히려 저렴하여 포기하는 가정도 늘어나고 있다. 한 식품업체에서 주부들을 대상으로 ‘올해 김장 계획’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54.9%가 김장 포기를 선언했다. 고된 노동과 함께 육체적 스트레스가 주된 이유였다.  

 하지만 김장하는 풍습이 사라지고, 김치 소비가 줄어들면서 깊은 역사와 전통, 나눔과 협동의 문화까지 사라지지 않을까 하는 안타까움이 남는다. 농협과 지자체에서 김장 축제 등을 통해 재배 농가들을 지원하고 나눔과 배려의 문화를 계승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겨울이 깊어지기 전에 온가족이 함께 둘러 앉아 김장을 담그며 옛 추억을 나누는 시간을 가져 보면 어떨까? 자녀들에게도 색다른 체험이 될 수 있다. 김장 속을 채우며 서로의 마음을 채우고, 이웃과 김치 한포기를 나누며 따뜻한 온정도 함께 나누는 훈훈한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
 

 이정현 / 농협 청주교육원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19-11-26 19:38:37
한국사와 세계사의 연계가 옳음.한나라이후 세계종교로 동아시아의 정신적 지주로 자리잡아온 유교전통.

해방후 유교국 조선.대한제국 최고대학 지위는 성균관대로 계승,제사(석전)는 성균관으로 분리.최고제사장 지위는 황사손(이원)이 승계.한국의 Royal대는 성균관대. 세계사 반영시 교황 윤허 서강대도 성대 다음 국제관습법상 학벌이 높고 좋은 예우 Royal대학. http://blog.daum.net/macmaca/2575
윤진한 2019-11-26 19:37:27
부처는 브라만교에 대항해 창조주를 밑에 두는 무신론적 Monkey임.일본은 막부시대 불교국이되어 새로생긴 성씨없는 마당쇠 천민 천황이 하느님보다 높다고 주장하는 불교 Monkey나라.일본 신도는 천황이 하느님보다높다고 주장하는 신생 불교 Monkey임.한국은 헌법전문에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보장되어, 일본에 선전포고한 상태가 지속되는 나라임.생경하고 급격하게 새로 생긴 마당쇠 천민 천황이 세운 일제 강점기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는 한국에 남겨진 패전국 일제 잔재며, 마당쇠 천민 학교며, 부처 Monkey.일본 Monkey를 벗어날 수 없는 불교.일본Monkey 천민학교로, 한국 영토에서 축출해야 되는 대상임. 한국 영토에 주권이나 학벌같은건 없이 대중언론에서 덤비며 항거하는 일제 잔재에 불과함.
윤진한 2019-11-26 19:36:37
유교문화권의 24절기인 소설(小雪). 벼를 곳간에 쌓고, 입동때 시작된 김장을 하고,곶감을 만들고, 무말랭이나 호박오가리 같은 겨울 밑반찬을 저장하는 때입니다. 가을 절기인 유교 명절 중양절의 국화철, 유교문화 24절기인 상강 전후의 단풍철에 이어, 겨울 절기인 입동.소설은 김장을 하거나 겨울대비 곡식.음식을 저장하고 쌓아두고,거두어들이는 절기.

http://blog.daum.net/macmaca/2808







한국은 수천년 세계종교 유교나라.불교는 한국 전통 조계종 천민 승려와 주권없는 일본 불교로 나뉘어짐.1915년 조선총독부 포교규칙은 후발 국지적 신앙인 일본신도(새로 만든 일본 불교의 하나).불교.기독교만 종교로 인정하였는데,일본항복으로 강점기 포교종교는 종교주권 없음.